신상우 인천시 미추홀구 체육행정팀장
신상우 인천시 미추홀구 체육행정팀장

인천의 전통적 원도심인 미추홀구는 공공체육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으로, 여러 체육인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복합체육시설을 조성해야 한다는 여론이 오래전부터 조성됐다. 그러나 원도심 특성상 부지 확보가 매우 어려워 복합체육시설 조성은 그 필요성에 대해 폭넓은 여론의 지지를 얻고 있음에도 줄곧 답보상태를 이어온다. 미추홀구의 대표적 체육시설로는 숭의동 국민체육센터가 거의 유일하고, 이를 제외하면 배수지 등 상부와 고속도로 고가 하부에 소규모 가설건축물로 체육시설이 설치돼 있을 뿐이다.

# 인천 공공체육시설, 자치구별 심화된 편차

인천지역에 설치된 주요 공공체육시설은 총 106개이고, 미추홀구의 주요 공공체육시설은 6개소이다. 이는 미추홀구의 인구 규모 및 이용자와 대비해 절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으며, 인천시 자치구 중 규모가 비슷한 남동구 25개소, 연수구 14개소와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매우 열악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이러다 보니 체육시설이 부족한 미추홀구 주민들의 경우 체육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는 실정으로, 이러한 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시설 확충을 요구 민원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 복합체육시설 건립에 투입하는 막대한 예산 절감

하지만 대규모 복합체육시설 건립은 기초단위 지방정부만의 역할로는 한계가 있어 민간 및 중앙정부, 인천시의 도움과 협조가 절실하다. 이에 미추홀구는 2025년까지 ㈜DCRE가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조성 예정인 축구장, 야구장 등 야외 운동 및 조경녹지시설 조성계획에 4천㎡ 규모의 실내체육관과 2만㎡ 이상 27홀 규모의 파크골프장을 추가 조성하는 방안을 강구했고, 이를 협의하고자 ㈜DCRE 대표, 미추홀구청장, 미추홀구체육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DCRE 대표이사는 유원지에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체육시설을 조성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약속, 숙원사업이던 복합체육시설 조성에 유의미한 진척을 이뤄 냈다. 향후 도시계획시설 실시계획 변경인가 신청 및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실내체육관 및 파크골프장이 건립되면 해당 시설을 건립하는 약 200억 원 정도를 절감하게 될 것이며, 이는 민간 이익으로 주민편의시설을 설립하는 시도로서 막대한 예산 절감 효과를 동반하게 될 것이다.

# 미추홀구 최초 복합실내체육관 탄생

앞서 얘기한 바와 같이 현재 미추홀구의 체육시설은 인천시의 어느 구보다도 낙후돼 있어 구민들의 공공체육시설 이용에 제약 요인이 돼 왔다. ㈜DCRE 복합체육시설은 기존 도시재생사업이나 도시정비사업에서도 쉽게 조성되기 어려운 대규모(33만㎡)의 다양한 체육시설이 단 한번 사업으로 대거 조성되는 것이며, 이 사업으로 구민들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활기차고 건강한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미추홀구는 지역사회와 민간이 힘을 합쳐 함께 만드는 새로운 복합체육시설로 구민들에게 양질의 휴식공간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