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명한 암 관련 학회지인 Cancer Causes & Control [33, 921-928(2022)Fish intake and risk of melanoma in the NIH-AARP diet and health study]에 지난  9일 생선의 섭취가 피부암의 한 종류인 흑색종의 위험에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게재됐다. 

이와 관련 유동수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피부과 교수는 결론적으로 "피부암이 염려돼 생선 섭취를 줄이지 않아도 된다"고 조언했다. 

이어 "최근 주목 받은 연구에서는 참치와 같이 폴리염화비닐페닐, 다이옥신, 비소, 수은과 같은 오염물질의 함량이 높은 대형 어류를 많은 양 섭취한 경우 흑색종 위험이 평균 1.1배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체내 중금속 축적이 피부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됐지만 오염물질이 많이 포함된 생선의 경우 적정량을 섭취하는 게 필요하지만, 먹이사슬 아래 있는 작은 생선은 내장, 생선 껍질 등을 제거하고 안전하게 섭취하면 큰 걱정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흑색종을 포함한 피부암의 가장 중요한 유발 요인은 자외선 노출이다. 최근 생선 섭취량과 흑색종 발병 위험의 연관성을 다룬 논문에서도 자외선 노출을 위험인자 중 하나로 포함시켜 분석했다. 다만, 개인의 자외선 노출량이 아닌 거주 지역 평균 자외선 조사량을 고려했다는 점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작용했다. 따라서 생선 섭취량과 흑색종 발생 위험 간에 상관관계는 추가적인 연구가 더 필요해 보인다"고 소개했다.   

또한 "흑색종은 약 20%에서 림프절이 침범된 상태로 진단돼 5년 이내에 사망하고 모든 피부암 사망률의 80%를 차지하는 악성도가 높은 종양이다. 자외선 노출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흑색종의 위험인자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자외선 노출이 많을수록 흑색종이 발생할 위험이 2배 가량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됐다"면서, "생선을 통해 얻는 영양적인 가치와 여러 이점을 고려한다면 피부암 예방을 위해 생선 섭취의 제한보다 자외선 노출을 줄이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의정부=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