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계양구의 한 주민은 최근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길고양이 TNR(중성화 후 방생)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농림축산검역본부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접속했다. 돌봐주던 길고양이가 무사히 중성화를 끝내고 방사됐는지 걱정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TNR 조회 게시판을 아무리 둘러봐도 인천의 현황은 찾지 못했다. 이처럼 길고양이와의 공존을 위해 진행되는 인천지역 TNR의 과정과 결과를 시민들이 알기 어렵다.

23일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인천지역은 동물보호관리시스템상 TNR를 한 길고양이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길고양이 포획일과 장소, 특징, 중성화 진행 상태 등을 자세히 공고한다. 평소 그 지역에서 길고양이들을 돌보던 캣맘이나 시민들에게 정보를 공유하고 방생 후 안정적인 관리에 도움이 되게 하자는 취지다.

하지만 시스템을 통해 TNR 정보를 제공하는 시도는 서울시, 부산시, 울산시, 경기도, 경상남도, 전라남도 6곳에 그친다. 인천을 비롯한 그 밖의 지자체는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관할 기초단체에서 정보를 얻어야 한다. 포획 정보를 빠르면 당일에도 확인 가능한 관리시스템과는 달리 정보공개청구는 과정과 결과 공유가 늦을 수밖에 없다.

시민들의 불편이 지속되자 인천시는 지난 1월 검역본부에 시스템 등록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검역본부에서 TNR 조회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손볼 계획을 세우면서 추가 공개가 늦어지는 실정이다.

검역본부는 현재 시스템에 길고양이 포획자의 이름 등 개인정보가 노출된다는 지적에 따라 시스템 정비를 추진 중이다. 인천지역 TNR 정보공개는 정비 과정이 끝난 내년 중 이뤄질 예정이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현재 내부에서 시스템을 정비 중인데, 내년 2분기 정도 완료가 예상된다"며 "추가 신청을 해 주신 인천시의 경우도 정비가 끝나야 공개가 가능하다"고 했다.

한편, 최근 3년간 인천지역에서 진행된 TNR는 2019년 2천581건, 2020년 2천331건, 2021년 2천564건이다. 올해는 연말까지 4천775건을 진행할 예정이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