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수구가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구민이 주요 정책에 대해 공개를 신청하는 ‘국민신청실명제’를 수시 운영하기로 해 관심이 쏠린다.

23일 구에 따르면 국민신청실명제는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등 구민의 관심도가 높은 주요 구정 현안 정책의 추진 내용과 담당자 실명을 구민에게 공개하는 제도로, 정책실명제 대상 사업 선정에 국민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구는 주요 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기록 및 관리하고 공개해 구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정책의 투명성을 높이는 정책실명제를 매년 운영해 왔다.

신청을 원하는 연수구민 또는 연수구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구 홈페이지 내 행정정보 ‘정책실명제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이메일이나 우편, 방문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 사업이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공개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면 구 홈페이지 정책실명제 게시판에 각 사업의 추진 내용 등이 게재된다. 하지만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사유에 해당하는 사업이나 정책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인 경우,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하지 못하는 경우 등은 심의 대상에서 제외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기획예산실 정책실명제 담당자(☎032-749-7085)에게 문의하면 된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