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경기도청 전경 /사진 = 경기도 제공
옛 경기도청 전경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이 광교신청사로 이전하면서 남게 된 수원특례시 팔달구 소재 옛 경기도청사가 스타트업과 문화예술공간이 공존하는 ‘혁신파크’로 탈바꿈한다.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내 ‘중소기업-스타트업 특별위원회’는 옛 경기도청 건물과 부지를 활용해 창업·문화·혁신의 메카로 기능하는 ‘사회혁신 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29일 발표했다. 가칭 ‘따뜻한 혁신파크’를 조성해 혁신 실현의 장이자 지역공동체와 문화예술 공간 활성화 터로 만들어 지역경제를 발전시킨다는 내용이다.

특위는 ‘따뜻한 혁신파크’ 구상을 통해 옛 도청사를 ▶사회혁신 ▶스타트업 ▶문화예술 공간 등으로 재탄생시키고, 지역사회 커뮤니티와의 연계성도 높인다는 방침이다. 스타트업과 소셜벤처, 사회적 약자, 청년, 지역공동체, 문화예술인 등을 입주 또는 참여시켜 경기도의 새로운 창업과 복합문화 생태계가 싹트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복안이다.

특위는 이 같은 계획이 실행되면 도청 이전으로 예상되는 옛 도청사 인근의 지역공동화 우려를 불식시켜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한편, 혁신산업 집적 거점 공간으로 활용되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도민 문화생활 향상에도 기여하리라 기대했다.

특위 관계자는 "‘따뜻한 혁신파크’ 사회혁신 복합단지 조성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성장에 관심이 많고, 사람과 기술을 함께 중요시하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따뜻한 혁신을 강조하는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의 철학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