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경기도의회를 찾은 김동연 경기지사와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단(왼쪽)·민주당 대표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경기도의회 제공>
5일 경기도의회를 찾은 김동연 경기지사와 도의회 국민의힘 대표단(왼쪽)·민주당 대표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경기도의회 제공>

김동연 경기지사가 5일 경기도의회 양당 대표와 첫 상견례를 갖고 대의회 관계 물꼬 트기에 나섰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도의회를 찾아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 등 양당 대표단과 잇따라 회동했다.

당초 김 지사는 취임 전인 지난달 28일 도의회 양당 대표의원과 만찬 상견례를 하려 했으나 부지사 명칭 변경과 소관 실·국 조정 사항이 담긴 조례 개정안 처리를 둘러싼 국민의힘 측의 반발로 한 차례 무산됐다. 다시 추진된 이번 회동에서 김 지사는 도·도의회 양당이 도정 현안을 상시 논의할 ‘여야정 협의체’ 설치 등에 대한 양당 대표단의 의견을 듣고 협치 의지를 피력했다고 알려졌다.

도의회 국민의힘 지미연 수석대변인은 "구체적인 얘기는 없었다"며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대한 김 지사의 생각을 물었고, 이런 현안들이 사전 교감을 통해 추진되길 바란다는 뜻을 전한 정도였다"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힘 측은 김 지사가 정무직 부지사인 ‘평화부지사’를 ‘경제부지사’로 바꾸고 소관 실·국을 개편해 힘을 싣는 데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 입장을 전했다고 했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협치’ 차원에서 지난 9대 의회에서 남경필 전임 지사가 추진한 ‘연정’의 사례와 같이 협치 상대인 정당에 부지사 추천권을 위임해야 한다는 주장에 내부적으로 무게를 둔다.

지 수석대변인은 "김 지사가 잘 알려진 ‘경제통’이신데 굳이 경제부지사를 둘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는 생각을 말씀드렸다"며 "상견례 자리인 만큼 깊은 논의가 이뤄지지는 않아서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도의회 민주당도 김 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대의회 관계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정무수석의 조속한 인선과 경기도교육청까지 참여하는 여야정 상설 협의체 설치를 요청했다.

도의회 민주당 남 대표의원은 "협치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인데 지금 김 지사와 소통할 창구가 없다"며 "정무수석을 빨리 선임해 주시고 도교육청까지 참여하는 상설 협의체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 지사는 "지난번 임태희 교육감과 만나서도 도·도의회, 교육청이 함께하는 4자 협의체를 하자는 의견을 나눴다. 최대한 빨리 정리하겠다"고 답했다.

김 지사는 양당 대표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협치는 저의 (도정) 방향이자 소신"이라며 "도정을 펼치면서 소통이 필요하고 낮은 수준의 협치부터 시작해 한걸음씩 나아가겠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