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b 노선도. /사진 = 인천시 제공
gtx-b 노선도.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난제로 남았던 철도사업들을 민선8기 동안 속도감 있게 추진하도록 다양한 해법을 모색한다.

시 교통국은 7일 오전 10시 시의회 업무보고를 마친 후 오후 2시 기자간담회를 열어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발표했다. 시의회 업무보고에서 주로 논의됐던 교통사업은 인천지역 내외의 철도망 구축사업이었다.

가장 먼저 시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고양 연장’ 사업을 올해 하반기 사전타당성 용역을 마무리하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하도록 준비 중이다.

지난해 11월 국토교통부가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을 신청했지만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반려됐다. 당시 기재부는 인천2호선 검단 연장을 인천2호선 고양 연장에 포함한 통합 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시는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사업 사전타당성 조사에 인천2호선 검단 연장 사업을 포함한 사전타당성 용역을 오는 10월 완료하면 즉각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다. 이 사업이 예타를 통과할 경우 기본·실시설계 등을 거쳐 2029년 상반기 착공해 2035년 하반기 개통이 목표다.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도 곧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앞뒀다. 전제사업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 재조사가 7월 내 완료되면 제2경인선은 8월 조사가 실시된다.

시는 제2경인선 원안 추진을 원칙으로 세웠지만 한편으로는 지난 2월부터 ‘제2경인선 예비 노선변경 계획 용역’도 추진 중이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좌초하더라도 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예비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제2경인선이 8월 중 예타 조사가 완료된다면 2024년 기본계획 고시를 거쳐 2027년 착공해 2033년 개통이 예상된다.

유정복 시장의 주요 공약이었던 인천도시철도 3호선 건설은 내년 중 ‘제2차 도시철도망구축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순환선으로 사업타당성을 검토할 방침이다.

대순환선은 2018년과 2020년 각각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B/C값이 최대 0.39에 그쳐 추진이 어려웠다. 시는 사업성을 확보하기 위해 순환선 노선을 권역별로 나눠 수요가 높은 곳부터 우선적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인천시와 서울시 간 갈등이 이어지는 공항철도·서울도시철도 9호선 직결 사업은 국무총리실에 중재를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국무총리실이 중재에 나선다면 국토부 대광위보다 중재 효력이 크리라 기대한다.

국무총리실 중재로 올해 하반기 서울시와 운영비 분담 협의를 마치면 내년부터 기본·실시계획 설계 등에 착수해 2027년 상반기 개통할 계획이다.

조성표 시 교통건설국장은 "전국 지방선거와 대선 과정에서 철도망 구축 관련 공약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기재부와 국토부 등 관계 기관과 많은 대화를 나누는 중"이라며 "철도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크고, 사업 기간이 길다 보니 시의회에서도 관심을 많이 가져서 적절하게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