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선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선도.

최근 감사원이 사업 재검토를 요구<기호일보 6월 1일자 1면 보도>하면서 지역사회의 반발을 샀던 안양 인덕원∼화성 동탄 복선전철(인덕원∼동탄선) 건설사업에 대해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결정됐다.

하지만 이미 착공에 들어간 사업이라는 점이 반영되면서 공사 중단 우려가 있는 타당성 재조사나 수요예측 재조사는 진행되지 않는다.

1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인덕원∼동탄선(37.1㎞)은 2014년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한 뒤 지난해 11월 전체 12개 공구 중 1·9공구에서 공사가 시작됐다.

해당 사업은 초기 광교·영통·동탄 등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수요에 대처하고자 추진됐으나 사업 진행 과정에서 용인 흥덕역, 수원 북수원역, 안양 호계역, 화성 능동역 등 역사 4개가 추가됐다.

이에 당초 총 사업비 2조7천190억 원에 역사 추가에 따른 비용 증가액 등이 반영되면서 사업비가 15%(4천78억 원) 이상 늘어나리라 추산됐다.

기획재정부의 관리지침상 총 사업비가 15% 이상 늘어날 경우 사업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 된다. 이로 인해 기재부와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이 최근 협의를 거쳐 사업 타당성 재조사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수요예측 조사 등 향후 방안을 논의했고, 기재부가 최종적으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결정했다.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 되면 통상 18개월가량 소요되는 타당성 재조사 기간 동안 공사가 중단될지도 몰라 사업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수요예측 재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도 공사 중단에 더해 타당성 재조사 또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이뤄져야 해 사업이 불투명한 상황에 놓일 가능성도 있었지만,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로 결정되면서 큰 위기를 넘긴 셈이다.

감사원은 지난 5월 인덕원∼동탄 사업의 추진이 결정된 핵심 원인이 됐던 동탄1·2호선 사업 미추진 시나리오와 달리 현재 사업이 추진 중이고, 특히 일부 중복·대체 구간이 발생해 교통수요에 변동이 있으리라 예상된다며 관계 기관에 해당 사업 추진 단계와 매몰비용 등을 감안해 수요예측 재조사 진행 여부를 검토하라고 통보했다.

이에 해당 지역 주민들이 도 홈페이지에 도민청원을 내는 등 사업의 정상 진행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쳤다.

도 관계자는 "불가피하게 사업비가 늘어났지만 공사가 중단되지 않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이뤄지도록 기재부에 계속 건의했다"며 "기재부가 이를 수용함으로써 예정된 공사가 큰 차질을 빚지 않게 돼 다행"이라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