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가 환경사업소 입지 선정과 관련해 본격적으로 논의에 들어갔다.

시는 ‘환경사업소 입지 관련 민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함께 국토부 및 LH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행정절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절차에 따라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한 최적의 입지 선정을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시민 공청회를 추진할 것이라고 20일 알렸다. 

대책위는 환경사업소 이전 문제 해결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해 지난 7일, 주민들과 함께 하남시의 하수처리시설인 ‘유니온파크’ 견학을 다녀왔으며, 대책위 회의를 열고 환경사업소 이전과 관련한 문제를 폭넓게 논의해왔다. 

과천시와 대책위에서는 환경사업소의 시설 노후화와 하수처리 용량 한계의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으고, 행정절차법에 따른 시민 공청회를 조속히 관계기관과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다. 

행정절차법에 따르면, 소음 및 악취 등 국민의 일상생활과 관계되는 환경에 큰 영향은 미치는 처분 등에 대해서는 공청회를 개최하도록 정하고 있다. 

김성훈 대책위원장은 "환경사업소는 시민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반시설로, 안정적인 운영이 되지 않을 경우, 도시개발 및 공동주택 재건축 등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므로 시민의 의견을 조속히 듣고 이를 입지 선정에 적극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시에서는 시민 공청회를 개최해 환경사업소 운영 현황과 하수처리용량 한계 도달에 따른 도시개발 사업 차질 등 문제점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시민의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갖는다. 

시는 환경사업소 입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이를 입지 선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과천시 환경사업소는 지난 1986년 1일 3만t의 하수처리 역량을 갖춘 시설로 준공됐으나, 현재는 노후화로 1일 처리용량이 1만9천t으로 낮아졌다.

시는 노후시설에 대한 개선과 인구증가에 따른 처리용량 향상을 위해 환경사업소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나, 입지 선정과 관련하여 관내·외의 민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지난 1일 취임한 신계용 시장은 시정 첫 과제로 ‘환경사업소 문제’ 해결에 주력하고 있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