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천 의원(오른쪽)이 하은호 시장에게 비서실장 임명 부적절성에 대해 질의했다.
이우천 의원(오른쪽)이 하은호 시장에게 비서실장 임명 부적절성에 대해 질의했다.

군포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3명의 의원들은 시정질의를 통해 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았던 인물을 비서실장으로 임명한 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 또 시 도시브랜드 훼손, 시장실 이전공사 관련 계약문제 등을 짚었다.

지난 29일 열린 제26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이우천 의원은 "지난 16년간 비서실장으로 몸담다 공직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았던 인물을 비서실장으로 발탁한데 대해 시민 우려가 높다"며 인사의 부적정성을 거론했다. 이 의원은 "1심에서 특가법상 유죄를 받은 뒤 2심과 대법원에서 무죄를 받았다. 재판부의 판결을 존중하더라도 당시 공무원들은 관급공사 수주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브로커로부터 금품을 받거나 지인이 운영하는 하도급 업체와 납품 계약을 맺도록 한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진 사실이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하은호 시장은 "전문성과 능력, 남다른 열정을 보고 발탁했다. 향후 업무 수행하는 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면밀히 살피겠다"고 했다.

신금자 의원이 재차 질문을 던지자 하 시장은 "군포시 뿐만 아니라 처벌을 받은 경력이 있던 분들이 공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도 많다"고 답변했다.

김귀근 의원은 시정구호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정비를 지시해 시 브랜드도 함께 훼손된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아직 시정구호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이를 정비하라는 공문을 실·과·소·동에 보내 시정구호를 부랴부랴 떼냈다. 그러다 보니 각 동 일부에서는 전임 시정구호가 아닌 도시브랜드도 함께 훼손됐다"며 "절차가 무시됐고, 향후 시정구호가 정해지면 또 정비해 예산이 낭비되지 않겠냐"고 꼬집었다.

하 시장은 "상징물이 품위가 유지되도록 관리하고, 법령과 조례에 위반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또 신금자 의원은 시장실을 2층에서 1층으로 이전하면서 생긴 문제점을 거론했다. 신 의원은 "공사에 사용한 예비비는 지방재정법에 재해 재난 등 불가항력적 상황 발생 시 집행하는 예산이다. 더구나 6월 16일 철거가 진행됐는데, 이에 대해 20일 오전 계약서 제출을 요구하자 퇴근 시간 임박해 설계도면 없이 계약서만 갖고 왔다"고 했다. 또 "2억 원에 가까운 예산이 집행됐다. 통합발주를 통해 입찰하는 편이 맞지않냐"고 반문했다.,

하 시장은 "공사 계약은 취임 전 일이다. 당시는 당선자 입장으로 전 집행부에 물어야 할 사항"이라고 했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