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이 덕양구에 위치한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를 찾아 주민들의 숙원 해결에 본격 나섰다. <고양특례시 제공>
고양특례시가 35년이 넘도록 주민 민원이 끊이지 않는 ‘난지물재생센터’ 등 지역 내 대표적 서울시 운영 기피시설로 인한 문제 해결책 찾기에 나섰다.

2일 시에 따르면 서울에서 배출되는 오·폐수의 처리시설을 비롯한 각종 주민 기피시설을 해결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를 2년 만에 재개할 방침이다.

이동환 시장은 조만간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주민 불편사항 개선 및 피해 회복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공동협의회 재운영 및 확실한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1987년 덕양구에 문을 연 난지물재생센터는 서대문·마포·영등포·종로·은평 등 서울시 산하 5개 구청에서 배출하는 하수와 분뇨, 음식폐기물 등의 처리시설이 35년 넘게 가동되면서 이 지역 주민들은 온갖 악취로 인한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건강마저 위협받아 왔다.

이에 시는 서울시를 상대로 주민들의 고통을 해결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했지만 큰 진전 없이 답보 상태에 빠졌고, 코로나19 팬데믹 등을 이유로 2020년 11월 이후 협상이 중단됐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서울시가 발표한 해당 센터의 하수시설 공원화 계획에 주민들이 강력히 요구해 온 음식물처리시설 관련 대책이 빠진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승화원 및 벽제시립묘지 등 서울시 장사시설의 현대화 및 개선 방안 등 실질적 대책 마련도 여전히 답보 상태다.

이동환 시장은 "과거 고양시와 서울시가 수차례 협의해 왔지만 서울시장 부재와 코로나 팬데믹 장기화 등으로 2020년 11월 이후 공동협의회가 운영되지도 못했다"며 "이 문제는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해결 가능한 사안인 만큼 빠른 시일 안에 오세훈 시장을 만나 주민 불편사항 개선 및 피해 회복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우리 시의 입장을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서울시가 운영하는 고양시 기피시설들에 대해서도 단순한 여론몰이식 비판보다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적극적인 실무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난지물재생센터의 경우 장기적으로 이전 방안을 강구하고, 단기적으로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면서 공원화와 지하화를 신속히 시행해야 한다"며 "승화원과 벽제시립묘지 등 장례시설 현대화 방안도 조속히 마련되도록 서울시와 실무협의를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양시는 지역 내 서울시 기피시설을 이용 중인 마포구가 상생협력 차원에서 손을 내밀었던 창릉신도시 기업이전부지 조성계획을 백지화한 것과 관련, 국토교통부에 시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안 검토를 요청한 상태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