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진 = 연합뉴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가 민선8기 최대 교통공약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과 신설을 위한 로드맵 마련에 착수한다.

로드맵을 통해 현재 건설 중인 A·B·C노선의 적정 연장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D·E·F노선 신설을 위한 도 차원의 기본 구상이 도출될 예정이다.

4일 도에 따르면 GTX 기본 구상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자 관련 예산 12억 원을 올해 2차 추경예산안을 통해 확보할 방침이다.

도의 2차 추경예산안은 이르면 다음 달 도의회에서 심의될 예정으로, 도는 예산이 확보되는 즉시 용역 발주에 착수해 약 1년간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의 용역 결과에 따라 각 지역에서 제기되는 GTX-A·B·C노선 연장 요구가 도 정책으로 수용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앞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6·1 지방선거에서 A노선을 동탄에서 평택까지, B노선을 마석에서 가평까지, C노선을 동두천에서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하겠다는 복안을 밝혔다.

지역 간 각축전 양상을 빚는 D·E·F노선 신설과 관련해서도 적정 노선 검토가 병행된다. 도는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 정부 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 차원에서도 지난달 GTX 조기 추진 의사를 분명히 한 만큼 도가 공약으로 제시하는 GTX 추진이 탄력을 받으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부는 지난달 31일 GTX 추진단을 발족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지시한 조속 추진을 위한 드라이브를 건 상태다.

다만, 국토부 차원에서도 지난달부터 적정 연장 노선 및 신설 노선을 모색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을 추진 중인 만큼 도는 양측에서 진행되는 연구를 통해 접점을 도출해야 하는 숙제도 안게 됐다.

도 차원에서 이뤄지는 연구는 정부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각 지역의 요구를 반영하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도 입장에서는 도 차원의 연구 결과를 얼마만큼 정부안에 반영시켜 낼지가 관건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큰 틀에서 계획을 마련한다면 도 차원에서는 도민의 이익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연구 수행이 가능해진다"며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최대한 일정을 빠르게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