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을 한 달 남짓 넘긴 수원·고양·용인 3곳 특례시장들의 행보가 ‘시민 소통’에 맞춰졌다. 민선8기 비전과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시민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모습으로 풀이된다.

8일 각 특례시에 따르면 시민과의 소통에 가장 발 빠른 모습을 보인 자치단체장은 이재준 수원시장이다.

‘협치와 참여’를 키워드로 한 이 시장은 이미 지난달 21일부터 44개 동 순회 방문에 들어갔다. 이날까지 9개 동 주민들과 소통을 마쳤고, 다음 달까지는 나머지 동 주민들을 모두 만날 계획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시민이 꿈꾸는 수원이야기’에서 주민들과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수원시 제공>

이 시장은 동별 주민 소통에 앞서 구별 만남도 가졌다. 지난달 7~8일 ‘시민이 꿈꾸는 수원 이야기’를 주제로 4개 구에서 소통했다.

이를 통해 강조한 부분 역시 ‘시민과의 편안한 소통’이다. 이 시장은 "옆집 아저씨처럼 푸근하고 언제든 막걸리 한잔 기울이며 편안하게 이야기하는 시장이 되겠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광역철도망과 트램 등 교통망 확충, 군공항 이전 및 R&D사이언스파크 추진, 광교호수공원 일대 국제회의복합지구 지정, 팔달구 마이스 관광도시 거점 육성 등 구별 현안 논의도 빼놓지 않았다.

이 시장은 지난달 14일에는 수원의 미래비전을 수립하고 전략을 발굴할 ‘새로운 수원 기획단’도 출범시켰다.
 

이동환 고양시장이 ‘청년 BTS 고양특례시장과 만나다’를 통해 청년들과 소통했다. <고양시 제공>

이동환 고양시장은 지난달 21일 청년들과의 만남으로 소통 행보를 시작했다.

이번 만남에는 청년정책위원회와 청년정책협의체 활동을 하는 거버넌스 참여 청년뿐 아니라 대학생 멘토단, 청년정책 공모사업 참여자, 청년창업가, 청년예술인, 청년농업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 17명이 참여했다.

당시 청년들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유치 ▶청년창업가를 위한 지원 증대 방안 ▶청년 교류 공간 및 거점별 베이스캠프 확대 등 다양한 건의를 쏟아냈다.

이에 이 시장은 "청년들에게 근본적인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마중물’ 청년정책과 경제체질 개선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토당초 4학년 학생들이 손편지를 써 제안한 학교 앞 버스정류장 쓰레기통 설치, 횡단보도 신규 설치 등 학교환경 개선사항을 이 시장이 적극 수렴한 일도 ‘소통’ 행보의 일환이다. 이동환호의 시정구호는 ‘시민만 바라보는 민선8기’다.
 

용인시 모현읍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주민들과 대화를 진행한 이상일 용인시장. <용인시 제공>

이상일 용인시장은 이날 모현·양지·동부·유림 4개 읍면동을 찾아 주민대표 등을 만났다.

이번 만남은 읍면동 순회 방문의 일환이다. 이 시장은 이날 4개 지역 만남을 시작으로 오는 23일까지 관내 38개 읍면동을 순차적으로 찾을 계획이다.

시민들과 만난 이 시장이 강조한 부분은 ‘소통’이다. 이 시장은 양지 주민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취임한 지 한 달 좀 넘었는데 착착 진행되는 일도 있고, 다소 지체되는 일도 있다"고 운을 뗀 뒤 "시민 의견과 고충을 듣고, 공직자들과 적극행정으로 풀고 매듭지어야겠다는 생각에 찾아뵙게 됐다"며 ‘소통’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민들과) 서로 더 알고 더 편안하게 대화를 하는 일들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지역 현안에 대한 논의도 빼놓지 않았다. 경강선 연장의 필요성을 모현 주민들이 제기하자 이 시장은 "추가검토사업은 립서비스로 일종의 희망고문"이라고 잘라 말한 뒤 "(앞으로) 5년은 못 기다린다. 정부에서 GTX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5년마다 심의하는 국가철도망계획을 2~3년 내에 할 가능성이 있다"며 "준비를 철저히 해 이때 건의를 하고 관철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경강선 연장은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추가검토사업에 포함됐다.

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