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교통약자들이 교통시설 이용에 불편을 겪어 편의 증진을 위한 개선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1년도 교통약자 이동 편의 실태조사’ 결과, 인천은 8개 특·광역시 중 보행자 안전도나 고령자·어린이 안전도 등의 지표는 평균 이상을 기록했지만, 특별교통수단 보급률(7위)과 교통복지행정(5위) 등은 뒤처진다고 나타났기 때문이다.

조사 보고서를 보면 인천은 2021년 말 기준 전체 인구(294만8천375명) 중 장애인과 고령자, 임신부와 영·유아 동반자, 어린이 등 교통약자(82만2천524명)가 27.9%를 차지한다. 하지만 도시철도·광역철도 차량 기준에 따른 ‘교통약자용 좌석’ 부문을 보면 인천은 대체로 설치가 미흡하다고 파악됐다. 인천교통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교통약자용 좌석 설치율은 각각 80.3%, 75.0%로 모두 전국 평균(83.9%)에 미치지 못했다. 전체 버스 대비 저상버스 보급률 역시 인천은 26.3%로, 울산(12.1%)을 제외하고 가장 낮았다. 이 외에도 인천은 여객시설 이동 편의시설, 특별교통수단 보급률과 이용률, 교통복지행정 등의 지표가 평균값 이하로 나타나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교통약자들이 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데는 시설 이용 편의를 위해 시설과 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정하고 있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데다, 설사 편의시설이 갖춰졌다 하더라도 관리가 부실해 이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대중교통 또는 여객 이용 편의시설은 공공재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도록 설치돼야 하며, 이용에 있어 누구도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 그러나 현재 대중교통 시설은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어 그저 구경거리에 불과한 실정이다. 

교통약자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보통 사람들처럼 일상생활을 영위할 여건을 조성해 주는 일이다. 따라서 교통약자 이동 편의시설 설치와 유지·관리를 위한 방안이 제도적으로 마련돼야 한다. 교통약자들이 이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은 그들의 자유를 가로막는 환경 때문이라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된다. 인천시 및 교통행정기관은 교통약자들이 대중교통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이제라도 개선책 마련에 나서 주기를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