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민선8기 최대 교통공약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과 신설을 위한 로드맵 마련에 착수한다. 로드맵을 통해 현재 건설 중인 A·B·C노선의 적정 연장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D·E·F노선 신설을 위한 도 차원의 기본 구상이 도출되리라 전망된다. 도는 예산이 확보되는 즉시 용역 발주에 착수해 약 1년간 용역을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다만, 국토교통부 차원에서도 지난달부터 적정 연장 노선 및 신설 노선을 모색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을 추진 중인 만큼 도는 양측에서 진행되는 연구를 통해 접점을 도출해야 하는 숙제도 안게 됐다. 

도 차원에서 이뤄지는 이번 연구는 정부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각 지역의 요구를 반영하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도 입장에서는 도 차원의 연구 결과를 얼마만큼 정부안에 반영시켜 낼지가 관건이다. 도의 용역 결과에 따라 각 지역에서 제기되는 GTX-A·B·C노선 연장 요구가 도 정책으로 수용될 가능성이 있다. 앞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6·1 지방선거에서 A노선을 동탄에서 평택까지, B노선을 마석에서 가평까지, C노선을 동두천에서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하겠다는 복안을 밝혔다. 지역 간 각축전 양상을 빚는 D·E·F노선 신설과 관련해서도 적정 노선 검토가 병행된다.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 정부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할 예정이다. 

다행스러운 점은 정부 차원에서도 지난달 GTX 조기 추진 의사를 분명히 한 만큼 도가 공약으로 제시하는 GTX 추진이 탄력을 받으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부는 지난달 31일 GTX추진단을 발족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지시한 조속 추진을 위한 드라이브를 건 상태다. 2024년 개통 목표인 파주 운정∼화성 동탄 A노선의 개통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했다. 이처럼 정부가 큰 틀에서 계획을 마련한다면 도 차원에서는 도민의 이익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연구 수행이 가능해진다. 

문제는 계획 발표만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국토부를 만나 설명하고 기획재정부를 설득해야 한다. 향후 예상되는 사업 추진지역 간 갈등도 해소해야 한다. 경기도·인천시·서울시 등 수도권 3대 광역자치단체와 시·군 간 협력행정이 현실적으로 더 중요하다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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