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권 당첨번호를 자동으로 예측해 주는 양 속여 6만여 명으로부터 600억 원대의 돈을 갈취한 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북부경찰청은 9일 사기와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복권 당첨번호 예측 서비스 사이트 관계자 52명을 검거했다. 이 중 운영자 A(58)씨와 B(45)씨 등 4명은 구속했다.

A씨 등은 2012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복권 당첨번호 예측 서비스 사이트’ 등 92개를 운영하며 피해자 6만4천104명으로부터 약 607억 원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해당 사이트에 ‘감사합니다’ 등의 문구와 함께 로또 등 당첨 복권 사진, 당첨금이 표시된 지급 내역서 등을 합성한 사진을 올려 피해자들을 속였다고 알려졌다.

특히 회원들에게 제공한 당첨 예측 번호를 복권 추첨 방송 직후 실제 당첨 번호로 몰래 바꾸는 수법도 썼다.

경찰수사 결과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예측했다고 한 복권 번호는 이들 조직원 5명이 임의로 조합한 번호에 불과했으며, 당첨 확률이 높은 번호를 알려주는 ‘고액의 특별 서비스’가 있다고 속이기도 했다.

경찰은 이들 조직이 보유한 부동산과 예금, 자동차 등을 추적해 지난달 20일 의정부지법으로부터 130억 원의 범죄수익에 대한 추징보전인용 결정을 받았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