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사무실 앞에 놓인 '버스 준공영제 촉구' 피켓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제공>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사무실 앞에 놓인 '버스 준공영제 촉구' 피켓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 제공>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10일 경기도내 지방의원 전원을 상대로 준공영제 지지와 촉구 서명운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버스노조가 올해 단체교섭에서 도를 상대로 제시한 버스준공영제 전면 시행 촉구와 1일 2교대제 전환에 대한 지지를 얻으려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다음 달 15일 총파업도 예고한 상태다.

버스노조협의회는 이날 도의원 156명과 31개 기초의회 의원 460명 등 총 616명 의원들에게 버스준공영제 호소문과 서명지를 전달했다.

버스준공영제 확대 시행은 김동연 경기지사의 공약사항이다. 하지만 예산 분담과 사업 방식 등에서 도와 31개 기초지자체 간 협의와 동의가 필수적이다.

앞서 남경필·이재명 전 지사도 시·군과의 의견 조율에 실패해 준공영제 전면 시행이 좌초됐다고 이들은 전했다.

버스노조협의회는 여야를 떠나 도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지옥에서 벗어나려면 준공영제의 조속한 확대 시행이 필요하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지방의원들을 설득할 계획이다.

버스노조협의회 관계자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김동연·김은혜 도지사 후보 모두 시내·외버스 준공영제 확대 시행을 공약한 만큼 도민을 대변하는 지방의회 차원에서 도의 교통문제를 해결하는 데 책임 있게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도가 버스준공영제와 관련해 2만여 명의 도내 운수노동자에게 합당한 안을 제시하기를 바란다"고도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