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시 한 군공항 철조망 위로 전투기가 날아오르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경기도 수원시 한 군공항 철조망 위로 전투기가 날아오르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민선8기 경기도가 첫 공론화 과제로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를 지정한 이후 군공항 이전 대상지로 꼽히는 화성시의 반발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는 양상이다.

도는 수원·화성 간 갈등 요소가 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공론화를 통해 협의점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화성시는 공론화 자체가 화성시로의 이전을 염두에 둔 방책에 불과하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0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수원 군공항 이전 공론화 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김동연 경기지사가 의제선정자문위원회의 3가지 제안 중 ‘수원 군공항 이전’을 경기도 민관협치위원회에 제안한 점에 대해 "화성시민을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라며 "자신이 내세운 ‘경기국제공항 추진(수원 군공항 이전)’ 공약을 이행하려고 도가 나서서 지역 갈등을 부추기는 무책임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6·1 지방선거에서 수원 군공항 이전과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채택했다.

대책위는 "공론화 전문가들은 화성으로의 이전이 전제된 상황에서 결코 공론 과정을 내실 있게 설계·추진하지 못한다고 지적한다"며 "어울리지 않는 주제를 첫 의제로 삼아 공론화의 참뜻을 훼손하고 갈등과 혼란을 야기하는 이번 공론화 사업은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 8일 군공항 이전 대응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통해 도가 공론화 사업의 첫 번째 의제로 수원 군공항 이전 문제를 선정한 데 대해 반대한다는 뜻을 모았다.

화성 서부지역을 지역구로 하는 더불어민주당 송옥주(화성갑)국회의원도 도의 공론화 과제 선정에 문제를 지적하면서 정치권으로까지 반대 목소리가 퍼졌다.

송 의원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군공항 이전 문제는 경기도가 아닌 ‘국가’ 사무이자 지자체 협의 사항"이라며 "그런데도 경기도가 공론화 의제로 선정한 처사는 법적·제도적·절차적 문제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도가 화성시민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한 공론화 의제 선정을 철회할 때까지 화성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해 단체 행동을 이어가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화성지역에서는 도의 경제부지사로 염태영 전 수원특례시장이 내정된 사실도 염두에 두는 모습이다. 염 전 시장은 수원 군공항 이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수원시장 재임 기간에는 민간공항을 결합한 경기남부국제공항으로의 개발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도 관계자는 "수원과 화성 간 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은 이미 오래된 일로, 도는 공공갈등을 해결해야 하는 법적 책무가 있다"며 "내실 있는 공론화 준비를 통해 화성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도 경청하는 자리가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