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이 10일 계양구 주택 뒤편 축대 붕괴 현장을 찾아 폭우 피해를 점검했다.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10일 계양구 주택 뒤편 축대 붕괴 현장을 찾아 폭우 피해를 점검했다. <인천시 제공>

수도권에 연이틀 퍼붓던 폭우가 잦아들면서 인천시가 시민들의 신속한 일상 회복을 위한 수습에 한창이다. 유정복 인천시장 역시 이틀째 현장 점검 행보를 이어가며 긴급 복구 지원을 지시했다.

10일 시에 따르면 기록적인 폭우의 영향으로 지역 곳곳에 내려진 통제 조치는 이날 오전을 기준으로 모두 해제됐다. 지난 8일과 9일 이틀간 320.9㎜의 비가 쏟아진 중구 전동은 이날 5.9㎜의 비만 내렸고, 이틀간 357.0㎜의 강수량을 기록한 부평구 구산동도 이날 강수량은 4.0㎜에 불과했다. 서구와 강화 등지는 아예 비가 내리지 않았다.

이처럼 폭우가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시는 본격적인 피해 복구에 나섰다. 10일 오전 기준 시와 군·구 인력 1천266명이 비상근무를 했고, 시는 군·구별 지역 특성을 고려한 풍수해 행동 매뉴얼에 따라 탄력적인 비상단계 인원을 운영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추가로 파악되는 피해 사항은 군·구별로 복구 작업을 벌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이 재난지원금을 받아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도록 도울 방침이다. 시민들이 피해일로부터 10일 이내에 거주지 군·구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피해 상황을 접수하면 현장조사를 거친 뒤 시 자체 기준이 아닌 행정안전부의 재해구호계획 지침에 따라 지원 금액이 산정된다.

해당 지침에 따르면 각종 자연재해로 집이 모두 파손됐을 때 1천600만 원, 반파됐을 때 800만 원을 지급한다. 집중호우와 태풍 등으로 침수 피해를 본 경우에는 200만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시는 군·구별로 피해가 제각각인 만큼 앞으로 산정되는 재난지원금 규모에 따라 전액 군·구비 또는 시비와 국비를 더해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유 시장은 이날 오전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관계 공무원들에게 긴급 복구 지원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이번 폭우로 지반이 약해진 만큼 산책로와 둘레길, 산사태나 옹벽 붕괴, 도로 파손 등 2차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과 대형 공사장 등을 세심히 살피라고 지시했다.

유 시장은 "호우 피해 현장이 최대한 빨리 복구되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이재민들이 일상생활에 조속히 복귀하도록 시민의 입장에서 지원 가능한 방안을 최대한 검토해 달라"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