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장 선거 실패 후 내홍에 휩싸인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현 대표의원의 불신임 안건의 효력을 두고 재차 충돌했다.

곽미숙 대표의원의 사퇴를 요구한 ‘국민의힘 도의회 정상화 추진단’은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곽 대표의원에 대한 불신임안을 상정해 42명 중 40명의 찬성으로 의결됐다고 발표했다.

의총은 곽 대표의원이 회의장에서 퇴장한 이후 부대표인 김영기 의원의 주재로 진행됐다. 추진단은 제출된 재신임안을 곽 대표의원이 의총에 상정하지 않았고, 이에 소속 의원 10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불신임안’으로 수정해 표결에 부쳤다고 주장했다.

추진단은 국민의힘 당헌·당규(당규 3조)에 따라 곽 대표의원이 ‘사고’에 의해 궐위된 상황으로 보고, 7일 이내 새 대표의원을 선출하기 위한 의총을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추진단은 입장문을 통해 "곽 대표가 의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에 의장직을 헌납하는 무능력한 리더십으로 오욕을 남겼고, 의원들과 논의를 피하는 등 ‘불통’으로 인한 불신임에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곽 대표의원 측은 "이미 폐회를 선언한 의총에서 다뤄진 불신임안은 절차상 하자가 있는데다, 당초 제출됐던 ‘재신임안’에 서명한 다수 의원들의 뜻도 왜곡됐다"며 반박했다.

곽 대표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추진단이) 재신임안을 의총에 상정해 달라고 했으나 이에 서명한 의원 상당수가 재신임이 아닌 단순 의총 소집 요구를 위한 서명인 줄 알고 동의했다는 의견을 전해왔다"며 "본회의 개회 시간에 맞춰 의총 폐회를 정식으로 선포한 뒤 회의장을 나왔으니 공식 의총은 종료된 상황이라고 봐야 합당하고, 무효라고 봐야 맞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추진단은 당규를 거론하지만 당헌·당규에는 지방의회 교섭단체에 대해 명시된 규정이 없어 적용되지 않는다"며 "갈등 해결을 위해 개별 의원들과 소통하고 최대한 의견을 경청하겠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