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두고 민·관 협치로 얽힌 실타래를 푼다.

시는 18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인천 해상풍력 민관협의회’ 제1차 회의를 열고,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의 발전 방향과 지역 상생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열린 주민·어업인 협의체 회의에서 주민, 어업인, 정부기관이 포함된 통합적인 협의체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또 지난 3월과 7월 진행된 숙의경청회에서도 민관협의회 운영에 대한 구체적 계획 제시와 이해관계자 의견 조율 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시는 행정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시 자원순환에너지본부장과 옹진군 부군수 등 ‘정부위원’ 5명, 조업단체 대표와 수협 추천인을 포함한 ‘민간위원’ 12명 등 총 17명으로 민관협의회를 구성했다. 앞으로 ‘공익위원’이 선정되면 20명 내외로 인원이 늘어나고, 추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인원 조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에 구성된 민관협의회는 민주·투명·전문성 등을 기반으로 지자체, 지역 주민, 어업인,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 이들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의 자문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지역과의 이익 공유 방안을 두고 이해관계자 간 소통을 담당하는 등 갈등을 완화하는 매개체가 될 전망이다.

이날 회의에서 민관협의회는 인천지역 해상풍력 사업현황을 비롯해 시가 추진 중인 공공주도 적합입지 발굴조사 사업 등을 보고 받고, 질의와 의견 제시를 통해 자문을 진행했다. 또 민관협의회 운영규정과 공익위원 선정 방안을 심의안건으로 상정해 앞으로의 민관협의회 운영 기틀도 마련했다.

안영규 시 행정부시장은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려면 지역 사회와의 소통이 필수이고, 시는 지역 주민이나 어업인과의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뒤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이라며 "앞으로도 사업 관련 중요사항은 민관협의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