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행정체제 개편을 본격 시작하려면 시민과 지역 정가의 반대 여론이나 까다로운 행정절차 등의 변수를 어떻게 관리하면서 돌파하느냐가 핵심 열쇠가 될 전망이다.

31일 시가 중·동구 통합과 영종·검단구 신설 계획을 발표하자 송도국제도시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벌써 반발 조짐을 보인다. 이들은 2010년부터 꾸준히 분구를 주장했지만, 이번 개편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는 연수구 원도심 문제를 고려할 때 행정안전부를 설득할 명분이 없다고 판단해 이번 개편에서 송도를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올댓송도 관계자는 "분구 요구가 가장 많았던 송도국제도시가 이번에 논의 대상조차 되지 않은 점은 의문"이라며 "이번에 함께 분구를 추진하도록 주민대책위를 구성해 대응하겠다"고 했다.

영종도가 떨어져 나가고 남는 제물포구(중·동구)는 원도심의 슬럼화에 속도가 붙으리란 우려도 나온다. 영종국제도시 아파트 취·등록세와 인천공항 그리고 영종도에 위치한 다양한 기업들이 없어진 중·동구는 앞으로 인구 유입 요인이 더욱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 2년 뒤 치러질 제22대 총선에서 정치지형을 둘러싸고 잡음이 나올 가능성도 높다. 특히 행정구역 개편이 실현되려면 법률안 작성과 국무회의 상정, 국회 승인 등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지역 정계의 여론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증명하듯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같은 날 오전 ‘유정복 인천시장의 일방통행식 독단 행정구역 개편 추진은 곤란하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당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행정구역 개편안에 대해 인천시민들의 의견 수렴 과정은커녕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에 보고도 없었으며, 해당 지역 구청 공무원조차 인지를 못한 상황이고 해당 지역 소속 국회의원과도 사전에 어떤 협의도 없었다"며 "이는 대표적인 권력형 시민 기만행위로,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지적했다.

유 시장은 제물포구는 민선8기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의 중심지로 만들고, 영종구는 항공·해양·레저산업을 포함한 뉴 홍콩 시티의 중심지로 조성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겠다고 했다.

유정복 시장은 "송도를 분구한다면 연수구 원도심 인구가 훨씬 적어지기 때문에 이번 구상에는 대상으로 넣지 않았고, 옹진군은 경우에 따라서 일부 섬 지역은 영종구와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며 "원도심들은 오히려 분구가 돼서 자기만의 색을 갖도록 사업을 구상하고, 앞으로 시민들과 관계자, 지역 정치인들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