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구관내가 심각한 날림먼지로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은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항만을 끼고 있는 지리적 여건이 그럴 수밖에 없다고 치부해 버리기에는 그 정도가 너무 심하다. 저간의 사정이 이 같은 상황에 이르자 최근 인천항내 날림먼지 방지를 위해 분말 형태의 사료부원료에 대해 창고보관을 강제하는 항만운영세칙이 제정, 시행되면서 항만업체가 과도한 단속이라며 어려움을 호소하기에 이른 가운데 항만물류협회가 사료부원료의 날림먼지 발생 정도를 알기위한 공개 시연회를 제의, 엊그제 시행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번 시연회의 개최 배경과 성격으로 보아 환경단속권을 갖고 있어 당연히 참석해야 할 인천시와 중구청 등이 외면해 업계의 빈축을 샀다는 보도여서 개운치 않다. 시연회에는 물류협회와 항운노조, 사료협회, 관련업체 관계자들만이 참석했다고 하니 아무래도 주객이 전도된 듯 알맹이 없는 행사였다는 지적을 받아 마땅하다. 이날 분말형태의 사료부원료 상·하역 작업을 재현하고 날림먼지 발생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하역사들이 페이로더, 덤프트럭 등 장비를 이용해 실제 상황과 같은 조건에서 사료부원료 상·하역 작업을 재현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날 참석자들은 측정결과 날림먼지가 인천항 바깥으로 확산되지 않는 것은 물론 대부분 작업 반경 20m 이내에서 가라앉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행정관청에 먼지발생이 적은 일부 원료에 대한 야적허용을 요청키로 했다는 것이다. 이는 중대사안이라는 점에서 단속관청의 불참은 환경에 대해 무관심을 드러낸 처사라 해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 하겠다. 인천해양청도 실무자 1명이 참석했으나 날림먼지를 측정하기 위한 전문장비조차 없이 단순 사진촬영에 그쳤다니 관련기관들이 업계의 시급한 현안에 얼마나 소극적으로 대응했는가를 익히 알고도 남음이 있다고 할 것이다.
 
그동안 인천항내 환경오염의 주범이 사료부원료 하역과정에서 발생하는 날림먼지가 큰 비중을 차지한 것처럼 인식돼 왔으나 이번 공개 시연회를 통해 영향권에 밖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향후 창고보관을 강제하는 항만운영세칙 적용문제를 놓고 논란이 예상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사료부원료의 창고보관에 따른 물류비 발생은 물론 창고시설 자체가 모자라 대혼란이 예상될 수밖에 없다는 관련업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제라도 인천항 공해의 주범이 무엇인지를 찾는 데 지혜를 모아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