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배준영(인천 중·강화·옹진)국회의원이 지난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영종대교·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와 공항철도-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에 ‘적극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두 사업은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교통권 확립뿐 아니라 2천600만 수도권 주민, 나아가 인천공항 방문객까지 전 국민이 혜택을 받는 주요 사안이다. 

 특히 영종구 독립 필요성 중 하나로 거론되는 것이 바로 영종 주민들의 열악한 이동권 해소 문제다. 영종 주민들이 육지로 이동하려면 인천대교와 영종대교를 건너야 하는데 통행료 부담이 크다. 북쪽 영종대교 상부를 건너 육지에 다녀오려면 왕복 1만3천200원을 내야 하고, 남쪽 인천대교 역시 소형차 기준 통행료가 왕복 1만1천 원이나 된다. 국내 재정도로보다 각각 2.28배, 2.89배 비싼 통행료 때문에 영종 주민들은 지속적으로 감면을 요구해 왔으며, 국토부도 2018년 ‘민자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하며 인천대교·영종대교 통행료를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인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국토부는 지난달 18일 ‘금리·물가 인상 등의 요인’을 이유로 연내 통행료 인하가 어렵다고 발표해 영종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을 산다. 주민들은 정부가 민간사업자의 편을 들면서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다며 통행료가 완전 무료화될 때까지 물러나지 않겠다고 한다. 인근 강화도의 강화대교·초지대교 두 개의 다리 모두 무료로 통행하는 경우와도 비견되기 때문이다.

 과도한 통행료 징수는 지역 개발을 더디게 하고 인구 유입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며, 이로 인한 주민들의 생활비 증가, 교통비·유류비 부담이라는 과중한 피해를 보고 있다. 기업에도 적지 않은 부담이 되고, 영종을 찾는 관광객 수도 현저히 줄어드는 게 사실이다. 이제는 지역경기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생활 안정화를 위해 통행료의 큰 폭 인하 또는 무료화를 실천해야 할 때다. 통행료 폐지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유정복 인천시장과 김정헌 중구청장의 공약 사항인 만큼 하루라도 빨리 추진되도록 지역 역량 결집에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