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왼쪽), 인천시의회 전경.<사진=인천시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시청(왼쪽), 인천시의회 전경.<사진=인천시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시와 인천시의회가 인사철마다 생기는 잡음을 없애려고 논의탁자를 마련하기로 했다.

15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이달 안에 ‘인천시와 인천시의회 간 인사운영 관련 추가사항 협의 TF’를 구성할 예정이다. 단장은 행정국장이 맡고 시 인사과와 시의회 인사과가 각각 참여한다. 각 기관 직원대표로 인천공무원노조위원장도 참여해 모두 10명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TF는 ‘인천시·인천시의회 인사운영 업무협약’을 보완하고 각 기관의 의견을 반영해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시와 시의회는 지난해 11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른 인사운영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올해 1월 13일부터 적용하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맞춰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뼈대는 양 기관이 연 2회 정기 인사교류를 해 인력을 균형 있게 배치하고 공무원의 승진 균형을 맞추자는 내용이다. 또 인천시의회는 임기제 공무원 채용시험과 단기 교육훈련을 자체로 하고, 인천시는 7·9급 공채시험과 후생복지제도 운영을 통합 추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하지만 협약에서 균형 배치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공무원 정원 관리는 여전히 시 몫으로 남아 시의회 공무원들 사이에서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기인사에 맞춰 양 기관의 인사팀 협상 결과에 따라 의회 내 승진 요인이 결정되기 때문에 승진 적체 현상이 나타나리라 예상된다.

이 탓에 올해 하반기 정기 인사가 발표됐던 7월에는 시의회 사무처 직원들이 단 한 명도 승진하지 못해 내부 반발이 일었다. 5급 공무원 자리가 시 집행부에는 424개지만 의회사무처는 17개만 배정돼 승진 자리가 부족했고, 인사 교류마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TF에 참석해 기존 업무협약을 보완하자는 의견을 개진할 계획이다. 시는 다음 정기 인사 전까지 TF에서 합의점을 찾아 업무지침에 새로 반영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맺었던 업무협약은 시의회 인사권 독립에 맞춰 서로 협력한다는 의지를 표현한 수준이기 때문에 두루뭉술하다는 지적과 인사 시기마다 잡음이 나왔다"며 "다음 인사 때는 명확한 기준을 적용해 모두가 받아들이는 세부 지침을 세우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