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가 성남시의료원을 대학병원에 위탁하는 내용의 개정조례안을 발의하자 시민단체가 이중의 원장 해임 같은 특단의 조치를 내놔야 한다며 도로 거둬들이라고 요구했다.

시의료원 위탁운영 반대·운영정상화 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19일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의료원은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서 할 일을 했지만 재정 적자와 의료인력 확보 어려움, 경영진의 독선과 무능한 경영으로 시민이 외면하는 공공병원으로 바닥에 떨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중의 원장은 공공의료 경험이 부족했고 시민과 소통도 만족스럽지 못했다. 의료용 고압산소 치료 개인 사용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시민들한테서 불신을 샀고 병원의 신뢰는 추락했다"며 "신상진 시장은 이 원장 사임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또 "시의료원이 공공병원 노릇을 제대로 하려면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와 시장의 특별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가장 먼저 신 시장이 정상으로 돌려놓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 시장과 국민의힘 시의회 정용한 당대표를 향해 ▶위탁 추진 조례개정안 즉각 철회 ▶시의료원 운영 정상 방안 강구 ▶비위 의혹, 무능한 이중의 원장 즉각 해임 ▶시민이 참여하는 대책 방안 마련 들을 촉구했다.

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시민 뜻과 민주 절차, 공청회 한 번 없이 위탁운영을 못 박는 개정조례안을 제출하고 통과시키려는 정용한 대표의원의 행위는 시민의 분노와 저항을 불러오기에 충분하다"며 "신 시장과 국힘 의원들은 ‘공공의료 포기’나 다름없는 위탁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병원 운영 정상 방안을 제출해야 한다"고 했다.

정용한 의원은 지난 13일 해마다 300억 원 정도의 시 재정 지원과 유능한 의료진 충원 어려움, 진료체계 정비 문제 들을 이유로 대학병원에 위탁운영하게 하는 시의료원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해당 조례안은 이날까지 의견서를 받아 다음 달 7일 열리는 제275회 임시회에서 심사한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