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청./사진=군포시 제공
군포시청./사진=군포시 제공

군포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20일 ‘하은호 군포시장과 이정현 비서실장은 여름캠프 참가자와 참가비 사용처를 밝혀라’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의회는 지난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이정현 비서실장이 주관해 가평군의 한 펜션에서 여름캠프를 추진했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문제는 시 국장을 포함한 공무원들과 관내 업자들이 한꺼번에 참석해 술 파티를 벌이고, 이들에게 참가비를 받았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사실이다.

협의회는 "이 비서실장이 주관한 여름캠프는 김윤주 전 시장 재직 시절부터 해마다 진행했으나 김 전 시장 낙선 이후에는 진행하지 않다가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현 시장이 당선되자 이 행사를 다시 주관했다고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행사에 하 시장과 국장급을 포함한 공무원들과 이른바 업자로 불리는 관내·외 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술 파티를 벌이고, 적게는 수만 원에서 많게는 수십만 원에 이르는 참가비를 받았다는 제보가 있다"며 "제보가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수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협의회는 캠프에 참가한 사람들이 낸 회비가 통상의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정치자금법 위반 소지가 있을 뿐 아니라 캠프에 하 시장이 참석했다는 사실을 부각했다.

이들은 "당시는 하루 1천 명에 가까운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던 엄중한 시기로, 시는 사회 거리 두기와 영업시간 제한 조치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힘들어하던 상황을 모를 리 없는 하 시장과 방역 일선에 있었어야 할 공무원들이 눈도장을 찍고자 술판에 합류해 직분을 망각한 사실에 대해 27만 군포시민에게 공개 사과하고, 관련 공무원들을 엄중하게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사흘간 행사를 한 까닭, 참석 공무원 명단 공개, 이 비서실장이 누구한테서 어느 정도 참가비를 받았는지와 용처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 실장은 "주최한 사람은 내가 아니다. 지역사회 선후배와 친구들이 여름휴가 때 함께하는 행사다. 참여 여부는 각자 뜻에 맡긴다. 김(김윤주) 시장이 물러난 뒤에도 코로나로 한 해만 건너뛰고 해마다 (이런 식으로) 여름휴가를 갔다. 각자 먹을거리와 마실거리를 준비한다. 돈을 걷지는 않는다"며 "휴가 다녀왔는데 무슨 돈 사용처를 공개하고 지인들을 공개하라는 말이냐"고 되물었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