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갯벌. /사진 = 기호일보 DB
강화도 갯벌. /사진 = 기호일보 DB

갯벌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두고 인천시와 다른 지자체 시민사회의 온도 차가 몹시 크다. 다른 지자체는 갯벌 보전 시설 유치 캠페인도 적극 전개하는 반면 인천시는 주민들 사이에서 갯벌 등재를 반대하는 기류가 여전하다.

20일 시에 따르면 다음 달 안에 갯벌 등재 후보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숙의경청회를 준비 중이다. 숙의경청회는 지금까지의 사업설명회와 달리 이해당사자들이 직접 참여해 민관이 정보를 공유하고 시민 의견을 듣는 소통 방식이다. 올해 3월부터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갈등 문제와 관련해 첫 숙의경청회가 열렸으며, 그 결과 ‘인천시 해상풍력발전 민관협의회’를 구성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시가 유네스코 인천 갯벌 등재 문제로 숙의경청회를 준비하는 이유는 갯벌 인근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 제한과 조업권 침해를 이유로 세계유산 등재를 반대한다.

주민들뿐만 아니라 기초자치단체 반응도 싸늘하다. 인천시가 6월 강화군과 옹진군, 중구, 연수구 들에 의견확인서를 보내자 군·구들은 ‘참여하지 않는다’거나 ‘유보하겠다’는 방침을 회신한 뒤 별다른 견해를 밝히지 않았다.

이는 다른 지자체 사례와 대비된다. 최근 충청남도와 전라북도, 전라남도는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유치하려는 경쟁이 꽤 치열하다.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16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건립지 선정 계획을 발표하고 평가 기준과 일정, 공모 절차를 공개했다. 보전본부는 한국 갯벌을 보전·관리하는 핵심 임무를 맡는다. 공모 기준은 지자체 토지 무상 임대와 부지면적 1만㎡ 이상, 광역지자체 1개 시·군 신청 들이다. 공모는 오는 30일까지이며 사업비는 국비 320억 원이다.

공모가 발표된 이후 갯벌이 있는 지자체들은 제각각 응모 의사를 발표했다.

전북 고창은 지역 중고생들이 ‘갯벌세계유산보전본부 고창유치 캠페인’을 이어가는 중이다. 교실에서 고창 갯벌 홍보 동영상을 시청하고 각자 조사한 유네스코 5관왕의 의미와 활용법, 갯벌세계유산보전본부 고창유치 신문 스크랩을 발표해 공유하는 방식이다.

충남 서천군은 16일 충남시장·군수협의회를 열고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 결의문을 채택했다. 전남도는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 기원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도민들에게 지지서명을 받는 중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 지역 주민들이 최근까지도 문화재청에 갯벌 등재를 반대하는 민원을 제기해 인천시가 갯벌 등재 사업들을 추진하기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며 "주민들에게 갯벌 가치를 전하고 신뢰를 얻도록 경청회 일정을 조율하는 중"이라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