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가 지난달 ‘동탄트램 전문가자문단’을 위촉한 지 한 달 만인 21일 ‘동탄도시철도(트램) 건설사업 기본설계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기본설계용역에는 유신, 동명기술공단, 경인기술이 각각 병점역~동탄역~차량기지(1공구), 망포역~동탄역~오산(2공구), 전기·신호·통신 시스템 분야를 맡아 2023년 9월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총 10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구조물 형식과 시설물 경제성, 현장 적용성 검토를 비롯해 구체적인 트램 노선과 트램 차량의 시스템 들이 결정된다. 

시는 기본설계가 끝나는 대로 2024년 첫 삽을 뜨고 2027년 말 트램을 개통할 계획이다. 

민선8기 핵심 공약사업이자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일환인 동탄트램은 총 9천773억 원의 사업비가 책정됐다. 이 중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9천200억 원, 시를 비롯해 수원·오산시가 573억 원을 분담하기로 합의했다.

세부적으로는 총연장 34.2㎞, 정거장 36개소, 차량기지 1개소에 주요 환승역으로 분당선 망포역, 1호선 오산역과 병점역, SRT 동탄역과 연계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6월 LH와 사업비 분담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동탄 장지동에 6만133㎡ 규모의 차량기지 부지를 매입했다. 

정명근 시장은 "트램은 동탄과 수원, 오산을 하나로 연결해 지역 간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하리라 본다"며 "전문가와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계획이 수립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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