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선감학원 관련 유해 매장 추정지에서 관계자들이 개토제를 마친 후 시굴 조사를 하고 있다.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는 선감학원 아동 인권 침해 사건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26일부터 유해 발굴에 착수한다.    이곳에는 선감학원 관련 유해 150여 구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연합뉴스
26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선감학원 관련 유해 매장 추정지에서 관계자들이 개토제를 마친 후 시굴 조사를 하고 있다.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는 선감학원 아동 인권 침해 사건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26일부터 유해 발굴에 착수한다. 이곳에는 선감학원 관련 유해 150여 구가 매장된 것으로 추정된다./연합뉴스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감금과 학대 따위 인권침해를 자행한 ‘선감학원’ 피해자들의 유해를 26일 처음 시험 삼아 발굴했다.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이날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자 150여 구의 유해 매장 추정지(안산시 선감동 산 37의 1)에서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는 개토제를 열고 본격 발굴에 앞서 시험 발굴을 시작했다.

선감학원이 암매장한 유해가 발굴되면 국내 인권침해 사건 중 첫 유해 발굴 사례로 기록된다.

시험 발굴은 다음 달 선감학원 아동 인권침해 사건 진실규명 결정 발표를 앞두고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에 따른 실지조사의 하나로 추진한다.

진실화해위가 지난해 5월 27일 선감학원 피해신청인 19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원생들이 구타와 영양실조, 섬 탈출 과정에서 바다에 빠져 사망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6곳에 암매장됐다는 진술을 다수 확보했다. 이곳에는 유해 150여 구가 묻혔다고 추정된다.

진실화해위는 원아대장에 기록된 사망자와 조사된 사망자 수가 달라 유해 매장 추정지에 대한 시험 발굴로 암매장된 유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앞서 ‘경기도 선감학원 아동피해대책협의회’는 7월 5일 희생자 묘역의 유해 발굴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은 탄원서를 진실화해위와 경기도에 제출했다.

시험 발굴은 오는 30일까지 허가를 받은 900㎡ 안에서 진행한다.

유해와 유품이 발견되면 인류학에 바탕을 둔 감식을 진행해 성별·나이·사망 시점 들을 확인할 계획이다.

일제강점기에 설립된 선감학원은 1982년까지 운영한 아동 수용시설이다. 최소 4천691명의 원생들이 수용됐으며, 경기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이들 중 13세 이하 아동이 85.3%, 10세 이하 아동은 44.9%에 이른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