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 모습.(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업체 차고지 모습.(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가 버스업계 노사 의견을 적극 수렴해 도내 시내버스 일부 노선이 아닌 모든 노선에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하는 새로운 시내버스 안정 대책을 편다.

이는 민선8기 김동연 경기지사의 교통 분야 공약인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방안 중 한 가지다.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한 경기도 시내버스 안정 종합 대책보다 더욱 확대된 내용이다. 당시 도는 2026년까지 시·군 간 운행 비수익·필수·공익 노선 200개의 준공영제 전환을 차츰 추진하고, 시·군 내 노선은 시장·군수와 업체가 자율로 준공영제 시행 여부를 결정·관리토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했다.

도는 종합 대책 발표 이후에도 피부에 와 닿는 해결책을 찾고자 버스업계와 운수종사자, 31개 시·군 들 관계 주체와 만나 의견 수렴과 협의를 거쳐 이번 대책을 마련하려고 노력했다.

더욱이 흉금을 터놓고 대화하면서 버스업체 경영수지와 운수종사자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더욱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도는 시·군 간 비수익·필수·공익 노선의 준공영제 도입 대상을 당초 200개에서 전체 노선으로 확대하고, 시기도 1년 앞당겨 2025년까지 일찍 마치기로 했다. 해당 노선은 도가 전부 주관해 전환을 추진한다.

시·군 내 운행 노선은 각 시·군이 준공영제 도입을 주관하되, 도에서 관련 재정을 지원함으로써 도내 시내버스 전 노선에 준공영제를 시행하도록 뒷받침할 방침이다. 도는 또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 시 버스업계의 혼란을 막고자 준공영제 도입 방식을 노선입찰제 준공영제가 아닌 수입금 공동 관리형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박노극 교통국장은 "이번 확대 대책은 실제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사, 시·군 들과 머리를 맞대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민들 버스 이용 불편을 줄이고 각 주체들과 계속 열린 자세로 소통·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