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여·야를 떠나 지역 현안 해결에 한 목소리를 냈다. 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인천시·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를 28일 오전 7시 30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었다. 이날 의원들은 광역철도와 같은 지역 내 다양한 교통망 확충에 의견을 같이했다.

국민의힘 배준영(중·강화·옹진) 의원은 "전국 17개 시도 중 KTX가 없는 도시는 인천밖에 없고 인천 내에서도 서부권 지역의 공통 관심사가 GTX이기 때문에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도록 함께 신경 써야 한다"며 "백령도 여객선 운영도 곧 끊길 위기인데 시에서도 관심을 갖고 도움을 주길 바란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남동을) 의원은 "수도권 광역 교통망 구축의 핵심 사업인 제2경인선 사업은 국토위 간사 시절부터 앞장서 추진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기까지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며 "타지자체와 관계나 여러 난관들이 있지만 제2경인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인천시가 적극으로 협조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경인전철 지하화 현안은 특별법 제정과 타 지자체와 협의, 경제타당성 확보에서 각각의 할일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경인전철 지하화 사업은 인천역∼구로역 27㎞구간을 지하화 하고 상부 공간은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지난 2020년 국토부 연구용역 결과 B/C값(비용대비편익값)이 0.43 수준에 불과해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지역 의원들은 현재 계류 중인 특별법 제정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시에서 B/C값을 높이도록 사업 방식 검토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성만(부평갑) 의원은 "경인선 지하화를 하고 난 뒤 상부토지 이용계획이 아직 정해지지 않아 용역을 할 때마다 B/C값이 낮게 책정된다"며 "토지이용 결정 권한을 가진 지자체장들이 함께 논의해 토지개발계획을 결정해 주면 국토부 용역에 반영하도록 의원들도 목소리를 낼 테니 의지를 갖고 서둘러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일부 의원들은 인천시 집행부가 민선7기에서 민선8기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중단된 사업들을 두고 아쉬운 목소리를 냈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서구갑) 의원은 "전임정부 때 국민들 사이에서 호응도가 높고 발전가능성이 높은 정책들은 그대로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문제나 지역화폐 유지 문제, 주민참여예산 들은 국회와 시와 시민들이 함께 논의하고 숙의한 뒤 계속할지를 결정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토로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서구을) 의원은 "유정복 시장도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에 의지가 있겠지만 지난 2015년 때 오세훈 시장과 협의를 하면서 대화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았기에 인천시가 자체매립지 조성으로 압박하려 했다"며 "갑자기 이 사업을 폐기하는 유정복 시장의 생각이 무엇인지 모르겠고 지금도 실무자들 간 회의가 진전이 없는데 어떻게 협의할 계획인지 듣고 싶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