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수 도시재생녹지국장이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도시재생녹지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제공
최도수 도시재생녹지국장이 29일 시청 기자실에서 도시재생녹지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 = 인천시제공

인천시가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침체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최도수 시 도시재생녹지국장은 29일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변경 계획을 발표했다. 시는 새 정부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체계 개편에 맞춰 지난 2019년에 수립했던 ‘2030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을 정비할 예정이다.

지난 7월 28일 발표한 새 정부 도시재생정책 개편내용은 ▶도시공간 혁신 도모 ▶도시경쟁력 강화 ▶지역균형발전 선도라는 3가지 기본방향을 기초로 삼는다. 또 당초 5개(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형, 일반근린형, 주거지지원형, 혁신지구)로 구분됐던 사업유형을 경제재생형과 지역특화재생형으로 통·폐합한다.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규모가 큰 사업을 지원하겠다는 뜻이다.

시는 정부정책에 빠르게 대응하고자 ‘2030년 인천 도시재생전략계획(변경) 수립 용역’을 발주한다.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24개월이며, 용역비는 4억 원이다. 용역범위는 인천 원도심 지역 921.74㎢다. 인천경제자유구역 부분 면적과 검단신도시, 루원시티와 같은 신규 도시지역과 강화·옹진군 내 비도시지역은 이번 용역대상에서 빠진다.

시는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 도시재생 신규 제도 대상지를 발굴하고 성과 관리 방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지역 고유자산을 활용한 도시브랜드와 중심·골목상권과 원도심 재생 활성을 도모하는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이들을 제물포르네상스와 연결해 산업·상업·주거 같은 도시기능을 복합 개발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역 거점사업도 적극 발굴한다.

아울러 시는 다음 달 31일까지 행복마을 가꿈사업 대상지 10곳을 새롭게 선정하는 공모를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노후주택이 밀집한 원도심에 주민 주도로 기반시설 정비와 공동 이용시설 확충, 주거환경 개선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밖에도 현재 24개 지역에서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 집행률과 사업 추진현황을 주기별로 점검해 계획했던 목표가 달성되도록 철저하게 관리할 방침이다.

최도수 시 도시재생녹지국장은 "새 정부의 정책에 맞춘 계획 변경과 지역별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으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를 창출해 침체한 원도심을 살리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도시 성장기반을 확충하고 지역 경쟁력을 제고하도록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