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가 30일부터 전면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경기도가 29일 시·군과 공동으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현재 파업이 예상되는 지역은 가평·고양·광명·광주·구리·군포·김포·남양주·부천·성남·수원·시흥·안산·안성·안양·양주·오산·용인·의왕·의정부·이천·파주·평택·포천·하남·화성 등 26개 시·군 47개 업체다.

이는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수준으로,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도내 시내버스 1천658개 노선 8천538대가 파업 관련 영향을 받으리라 추산된다.

도와 시·군은 파업이 현실이 될 상황을 감안해 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파업 기간 권역별 거점을 연계하는 전세(관용)버스를 많게는 383대를 투입한다. 또 파업노선에 따른 도민 불편을 줄이고자 파업에 동참하지 않는 시내·마을버스 1천377대를 증차·증회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협상 전까지 노사 간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려고 노력하는 상황"이라며 "오는 자정 전후로 파업실행 여부가 확정되면 언론과 비상재난문자로 도민들에게 관련 내용을 상세히 알리고, 시군과 관계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해 비상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노조 쪽은 준공영제 전면확대와 버스종사자 간 임금격차 해소를 요구하는데, 도내 47개 버스업체 노사가 진행하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가 결렬되면 오는 30일 첫차부터 전면 파업하겠다고 예고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