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퇴촌면 광동리 광복동길 확포장 구간에 있는 전신주.
광주시 퇴촌면 광동리 광복동길 확포장 구간에 있는 전신주.

광주시와 한국전력공사 광주지사(한전)가 엇박자 행정을 해 시민들만 골탕을 먹는 형국이다.

3일 광주시와 한전,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사업비 17억4천여만 원을 들여 2021년 1월 퇴촌면 광동리 광복동길(중로 3-10호선 등) 1천238m 구간을 너비 12m로 확·포장하는 공사에 착수했다.

당초 2021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했으나 1년여가 지난 현재까지 시와 한전 간 떠넘기기식 비협조로 인해 공사가 중단된 채 지연돼 이 도로와 접한 주민들의 민원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광동리 A씨 등은 시가 밝힌 사업기간을 믿고 광복동길 확·포장공사 준공 시점에 맞춰 주택과 빌라 등을 완공했다고 알려졌다.

이들은 "시와 한전의 떠넘기기식 엇박자 행정으로 도로공사가 지연된다"며 "이로 인해 건물 준공검사를 받지 못해 은행 대출도 한 푼 못 받고, 매매·임대도 안 돼 토지주들만 부도 나게 생겼다"며 시와 한전을 강하게 성토했다.

시 관계자는 "주민 불편사항을 잘 안다"며 "사업기간에 완공하려고 한전에 도로 개설 구간에 있는 전신주 21개를 이설해 달라고 2021년 1월 14일 지장물 이설 1차 요청, 같은 해 2월 15일 2차 요청, 같은 해 3월 4일 3차 요청 공문을 보냈으나 한전은 유관기관의 공문 회신마저도 제때 안 해 주는 등 비협조적이다"라고 응답했다.

더욱이 "당시 신명호(현 도시발전국장)미래전략사업본부장 등이 올해 1월과 3월, 두 차례에 걸쳐 한전 광주지사를 방문해 L지사장과 K차장 등에게 업무 협조를 직접 부탁하기까지 했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전 L지사장은 "광주시에서 지장물 이설 공문이 3번 접수된 건 맞다. 이 중 두 번은 한전에서 공문으로 회신했으며, 한 번은 회신하지 못했다"며 "비협조적이거나 갑질한 건 아니다. 시와 한전 담당자끼리 구두로 통화해 회신 안 했다고 담당자에게 보고받았으나, 아무튼 정식으로 회신 안 한 건 우리의 불찰이다"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이유를 떠나 주민들께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늦었지만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완공을 최대한 앞당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박청교 기자 pc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