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대부업(PG)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불법대부업(PG)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연합뉴스

휴대전화 임시개통을 미끼로 불법 대출이 판을 쳐 청년들이 자칫 신용불량자로 내몰릴 위기에 처했다.

청년들을 비롯한 사회초년생 일부가 당장 눈앞에 닥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무분별하게 휴대전화를 개통해 대출을 받지만, 결국 수백만 원에 이르는 빚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처지다.

임시개통이란 자신 명의로 휴대전화를 개통한 뒤 실제 사용하지 않고 되팔 목적으로 개통한다는 뜻이다.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대출이 어려운 경우 자신 또는 부모 명의로 휴대전화를 개통해 대출을 받는 구조다.

기호일보 기자는 인천 부평과 주안에서 휴대전화 임시개통 대출이 쉽게 이뤄진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4일 미리 섭외한 휴대전화 임시개통 대출 업소를 찾아 대출 절차를 밟았다.

매장을 찾아 150만 원이 필요하다고 하자 업체 관계자는 "S사 최신 기종 휴대전화 2대(시가 400만 원)를 임시개통하면 필요한 만큼 대출한다"고 설명했다.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신분증을 제시하자 10여 분 뒤 임시개통 직전까지 모든 절차가 끝났다. 최종 승인 단계에서 대출을 거부했지만 개통 절차는 너무 단순했다.

업계 관계자 권모(25)씨는 "대학생이나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이 주로 임시개통 대출을 원한다"며 "불법이지만 쉽게 적발되지 않고 일반 대출과 달리 필요한 서류도 딱히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임시개통 대출을 실제 진행했다면 이날 150만 원을 받아 들고 이후 24개월 할부 기준으로 기기 할부 총액 480만 원과 이 기간에 발생하는 통신요금을 합쳐 달마다 25만 원씩 모두 600여만 원을 갚아야 한다. 150만 원을 빌리고 2년 동안 600만 원을 갚아야 한다는 얘기다.

최근 임시개통 대출을 받은 박모(21)씨는 "월정액을 제대로 내지 못해 신용도가 낮아지고 피폐한 삶이 이어져 너무 힘들다"며 "해지하려 해도 위약금과 할부원금을 내야 해 이마저도 불가능하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허술한 현행법 개정과 함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이민환 인하대 교수는 "휴대전화 임시개통 불법 대출은 경기와 고용이 불안하고 안정된 수입원을 찾지 못한 청년층이 주식이나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행태가 심화하자 나타난 현상"이라며 "법망이 촘촘하지 못해 빠져나갈 구멍이 너무 많다. 학교와 지자체에서 청년들에게 과소비나 올바른 대출을 교육해야 한다"고 했다.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전기통신사업법이 개정되면서 임시개통 대출 행위는 엄연한 불법으로 단속 대상"이라며 "주변에 도움을 청해 문제를 해결해야 가장 안전하다"고 말했다.

유지웅 인턴기자 yj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