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규제혁신을 위한 지방 중앙 합동간담회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지역 규제혁신을 위한 지방 중앙 합동간담회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고금리·고환율·고물가, ‘3高(고) 악재’로 힘들어하는 중소기업 자금난을 해소하고자 5천억 원 규모 경영안정자금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4일 시에 따르면 인천형 민생경제 회복 정책으로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애초 1조 원에서 1조5천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 추가 지원 내용과 규모는 ▶이자차액보전 2천900억 원 ▶매출채권보험 2천억 원 ▶협약보증 100억 원 규모다.

이자차액보전은 은행 협조 융자 시 발생하는 이자 중 일부(기본+우대, 최대 3.0%p)를 보전해 주는 제도다. 최근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대출금리가 변동금리 위주인 중소기업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기업별 차등금리 지원율도 상승하는 실정이다. 시는 기업 금융비용 부담을 덜어주고자 애초 올해 이자차액보전 9천100억 원에서 총 1조2천억 원으로 규모를 늘렸다.

매출채권보험도 애초 목표인 500억 원보다 4배 늘린 2천억 원 규모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지원하는 매출채권보험료의 경우 코로나19 장기화로 외상대금 미회수로 이어지는 부실에 대비하는 중소기업들 수요 증가로 상반기 조기 소진된 상태다. 이에 따라 올 연말까지 매출채권보험 보증금액은 2천500억 원으로 확대됐다.

협약보증지원 역시 추가로 100억 원 늘리기로 했다. 이 사업은 기술력에 비해 신용이 부족해 대출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기술보증기금과 협력해 최대 10억 원(보증비율 100%) 이내로 운전자금 대출에 보증 지원을 해 준다.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선도 경제 전환에 대비하고자 반도체 등 미래전략산업 영위 기업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애초 목표인 400억 원 소진이 임박하면서 500억 원으로 확대한다.

이번에 추가 지원되는 경영안정자금은 지원 대상과 조건 등 상반기 공고한 내용과 동일하며, 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확인하면 된다.

지원을 원하는 기업은 4일부터 시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 시스템인 비즈오케이(http//:bizok.incheon.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인천테크노파크 기업지원센터(☎032-260-0661~3)로 문의하면 안내된다.

조인권 시 경제산업본부장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미·중 무역분쟁 등에 따른 공급망 차질로 경제활동이 위축된 상황에서 금리, 유가, 환율의 가파른 상승으로 더욱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에 선제적으로 자금 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기업 현장의 소리를 청취해 소통하고, 기업들이 필요한 시책사업을 발굴해 기업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