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내년 지역화폐 예산 전액 삭감 여파로 경기지역화폐 인센티브·할인율이 줄어들면 도민들의 지역화폐 이용이 대폭 감소하리라는 전망이 나왔다.

5일 경기도가 도민 2천 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5∼26일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81%(1천620명)는 앞으로 지역화폐 사용에 대해 긍정 의사를 밝혀 높은 고객 충성도를 보였다.

그러나 현재 시·군별로 6∼10% 수준인 지역화폐 인센티브 또는 할인율이 줄어든다면 지역화폐를 계속 사용하겠다는 응답율이 48%(960명)으로 급감했다.

응답자들은 지역화폐 예산과 관련해 ‘혜택이 유지되도록 원래 예산을 유지해야 한다’(50%)와 ‘혜택이 늘어나도록 예산을 증액하는 편이 좋다’(23%)는 데 대다수 공감했다.

더구나 정부가 내년에도 지역화폐 예산을 반영해야 한다는 데 응답자 69%가 동의했고,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은 19%에 그쳤다.

이용자들은 지역화폐 사용 이유로 ‘충전 시 6∼10% 인센티브·할인혜택’(69%)을 가장 많이 꼽았고, ‘지역경제에 대한 보탬’(29%), ‘현금영수증(30%)과 소득공제 혜택(26%)’ 순으로 응답했다.

아울러 ‘지역화폐 사용을 위해 방문하지 않았던 새 가게나 전통시장을 방문한 적 있다’(46%), ‘동네 가게나 전통시장 이용횟수가 늘었다’(57%)는 응답율도 높아 지역화폐가 소비패턴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배영상 도 지역금융과장은 "지역화폐가 도민 소비생활에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아 지역경제 활성에 이바지한다는 사실을 이번 조사에서 확인했다"고 했다.

한편, 지역화폐 국비 지원액은 지역화폐 사용의 최대 이점인 인센티브(할인 혜택) 지급 에 사용되는데, 국비 지원이 사라지면 지역별 재정 상황에 따라 사업 유지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