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채용비리 칼 빼든 道… 지난 5년간 조직별 인사행적 특별점검

산하기관 25곳 서면조사 완료오늘부터 2주간 특별점검 돌입 평가기준 공정성 등 현장 감사 의심 사안은 당사자 집중 확인

2017-12-10     정진욱 기자
정부가 공공기관의 절반에 걸친 채용비리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11일부터 경기도 산하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채용비리 특별점검이 실시된다.

1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7일부터 한달여 동안 도 산하 지방공기업인 경기도시공사, 경기관광공사, 경기평택항만공사를 비롯해 25개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채용 비리와 관련해 자료를 제출받아 서면조사를 진행했다.

도 감사관실은 한달여간 진행된 서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1일부터 약 2주간 팀별로 기관을 분담해 지난 5년간 채용과 관련해 부당한 사안이 있었는 지에 대해 감사를 벌일 예정이다.

도 감사관실은 도가 지난 2015년 도입한 공공기관 통합 공개 채용이 실시되면서 부당 인사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크지 않고 전체 도 산하 공공기관에서 근무 중인 임직원의 수가 지난 9월 말 기준 3천588명에 달하고 있는 만큼 각 공공기관이 개별적으로 채용한 임시직 및 계약직, 특별채용 등의 과정에 대해 집중 검토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지난 8일 정부의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중간 결과와 마찬가지로 도 산하 공공기관 채용 과정에서 채용 규정이 잘 준수됐는지를 비롯해 채용 심사위원 구성의 적합성, 모집공고 기준 준수 여부, 평가기준의 공정성, 선발인원 준수 등에 대해 점검을 갖는다.

특히 인사 채용 과정에서 부정한 지시가 이뤄졌는지와 서류를 조작해 당락에 영향을 주는 등 중대 사안에 대해서는 강경하게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최근 도 산하 모 공기업에서는 본부장을 선임하는 과정에서 민간 기업에서의 경력을 위조해 제출한 응시자를 서류검사에서 통과처리해 임용했으며 이 같은 사실이 드러나자 당사자가 자진 사직하는 등의 일도 발생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지난 한 달간의 서류심사 결과와 약 2주간의 현장 조사를 통해 채용 과정에 의심이 가는 부분에 대해 일일이 당사자와 인사부서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