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도의원 자체 조사한 체육계 병폐 사례 제시하며 시스템 구축 촉구

2019-02-12     남궁진 기자

경기도의회 의원이 직접 제보받은 경기도내 학교운동부 병폐 사례를 제시하며 체육지도자 성폭력·비리 등의 각종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교육청의 시스템 구축을 촉구하고 나섰다.

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황대호(민·수원4) 의원은 12일 본회의 5분 발언 및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한달 간 학교운동부, 직장운동단체 등에서 발생한 성범죄 등에 대해 직접 제보를 받아왔다"며 "제보 결과 실제 운동부 지도자가 징계를 받아 해임됐음에도 버젓이 학생을 만나고 현장에서 다시 활동하고 있는 충격적 현실을 목도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앞서 지난달부터 자신의 SNS, 개인 휴대전화 등을 통해 도내 체육계 관련, 학교운동부 지도자 성범죄·비리 사례 등에 대한 제보를 접수받았다.

황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안산시 한 중학교에서 성비위로 코치직에서 해임된 A씨는 인접 도시의 지역시민구단의 트레이너로 자리를 옮겼고, 현재 충청지역의 학교에서 코치로의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 수원시의 한 고등학교 운동부 감독이 불법찬조금 수령으로 감독에서 해임됐음에도 자신의 감독시절 코치를 앞세워 대학진학을 빌미로 여전히 실권을 행사하는 모습도 제보됐다고 황 의원은 밝혔다.

황 의원은 "운동부 지도자는 실형을 받지 않으면 기록에 남지 않아 조회가 어렵고 징계를 받기 전 자진사퇴하면 더 이상 문제삼지 않는 관행이 지속돼왔다"며 "경기도내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켜도 타 시·도로 건너가 아이들을 지도하고 학교가 아니면 직장운동부나 협회로 취업해 아이들을 지도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운동부 지도자의 범죄에서 보호해줄 수 없는 치외법권으로 학생선수들이 내몰리고 있다"며 "도교육청은 도·도체육회 등과 상시협력체계를 구축해 비리 지도자가 학생을 만나는 일이 없도록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