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호텔제과제빵학과, 전국대회 휩쓰는 비결은?

2020-12-09     최달호 기자

2021학년도 수능과 전문대 수시 2차 모집이 마무리되면서 취업 잘 되는 대학, 미래 유망한 학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중 서울 당산에 위치한 제과제빵전문학교인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가 고3 수험생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서현전은 타 제과제빵학과대학과 달리 전반적인 제과제빵분야를 배우는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호텔제과제빵전공 호텔제과제빵/관광전문학사)과 디저트 특화 교육을 실시하는 빠띠시에학과 과정을 분리해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현장 중심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무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학생들의 전문성 및 취업 스펙 강화를 위해 국내외 대회 참가를 독려한다.

이 학교에서는 대회준비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120여 년 전통의 프랑스 요리학교인 프랑스 르 꼬르동 블루 수석 출신이자 대한민국 제과기능장 교수진이 전담 교수진으로 학생들을 지도한다. 그리고 국내 최초로 3Master과정(빵공예, 설탕공예, 초콜릿공예)을 운영해 학생들이 차별화된 제과제빵 기술과 대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고난도 기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최근 서현전 호텔제과제빵전공 학생들은 2020 베이커리 페어 경연대회에서 대거 수상을 하였으며, 이외에도 제과명장배 ACADECO, 한국음식관광박람회 전시대회, 쇼콜라티에 경연대회, 베이커리페어&디저트쇼 등에 참가해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이 학교 관계자는 “졸업 전 다양한 대회에 참가해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고, 더 나아가 수상을 하면 취업 스펙으로도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여러 대회에 참가해 파티시에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이곳에서는 전문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무자격증 취득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학생에 한해 프랑스, 일본 등의 해외장학연수도 진행 중이다.

그 결과, 이 학교는 특급호텔 및 유명 윈도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디저트카페 등 관련 분야에 취업자를 배출해 약 97%의 취업률을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유아교육과 과정, 드론학과 과정, 경찰행정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1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수능성적과 내신을 반영하지 않고 100% 면접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최달호 기자 dgnews@kiho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