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차원 ‘GTX 최적 노선’ 로드맵 짠다
2차 추경예산에 용역비 12억 편성… 이르면 내달 도의회 심의 예정 A·B·C 노선 연장, D·E·F 노선 신설 방안 찾아 정부안 반영에 최선
경기도가 민선8기 최대 교통공약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과 신설을 위한 로드맵 마련에 착수한다.
로드맵을 통해 현재 건설 중인 A·B·C노선의 적정 연장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D·E·F노선 신설을 위한 도 차원의 기본 구상이 도출될 예정이다.
4일 도에 따르면 GTX 기본 구상을 마련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자 관련 예산 12억 원을 올해 2차 추경예산안을 통해 확보할 방침이다.
도의 2차 추경예산안은 이르면 다음 달 도의회에서 심의될 예정으로, 도는 예산이 확보되는 즉시 용역 발주에 착수해 약 1년간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도의 용역 결과에 따라 각 지역에서 제기되는 GTX-A·B·C노선 연장 요구가 도 정책으로 수용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앞서 김동연 경기지사는 6·1 지방선거에서 A노선을 동탄에서 평택까지, B노선을 마석에서 가평까지, C노선을 동두천에서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하겠다는 복안을 밝혔다.
지역 간 각축전 양상을 빚는 D·E·F노선 신설과 관련해서도 적정 노선 검토가 병행된다. 도는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국토교통부와 협의를 통해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 정부 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 차원에서도 지난달 GTX 조기 추진 의사를 분명히 한 만큼 도가 공약으로 제시하는 GTX 추진이 탄력을 받으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부는 지난달 31일 GTX 추진단을 발족하며 윤석열 대통령이 지시한 조속 추진을 위한 드라이브를 건 상태다.
다만, 국토부 차원에서도 지난달부터 적정 연장 노선 및 신설 노선을 모색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을 추진 중인 만큼 도는 양측에서 진행되는 연구를 통해 접점을 도출해야 하는 숙제도 안게 됐다.
도 차원에서 이뤄지는 연구는 정부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각 지역의 요구를 반영하기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도 입장에서는 도 차원의 연구 결과를 얼마만큼 정부안에 반영시켜 낼지가 관건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큰 틀에서 계획을 마련한다면 도 차원에서는 도민의 이익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연구 수행이 가능해진다"며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최대한 일정을 빠르게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