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 인천 유치가 확정됐다. 외교부는 8일 브리핑에서 재외동포청을 인천시에 설치한다고 발표했다. 통합민원실인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서울 광화문에 둔다. 재외동포 지원을 위한 전담 기구인 재외동포청은 지난 2월 관련 법안이 통과돼 외교부 외청으로 신설을 확정, 6월 5일 출범한다. 재외동포청 유치는 인천시가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 조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게다가 300만 인천시민과 750만 재외동포를 합친 1천만 시민의 지지 속에 인천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을 다지게 됐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관련 지원과 정책 기능을 강화하고, 영사·법무·병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기구로 정치권의 해묵은 과제였던 만큼 유치 의미도 남다르다.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이 지난해 9월 호주 교민들과 만난 자리에서 재외동포청 유치 의사를 표명한 데 이어 10월 세계한인회장대회에서도 인천 유치 당위성을 알렸다. 또 행정안전부 장관과 외교부 장관, 그 밖에 핵심 관계자들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를 줄곧 요청하기도 했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는 역사성으로 보나 접근성으로 보나 극히 당연한 일이다. 한국에서 공식 이민은 1902년 인천항에서 시작했다. 더욱이 인천은 국제공항과 항만을 비롯해 우수한 광역교통망을 갖춘 만큼 재외동포의 방문이 쉽고, 다수 국제기구가 있어 재외동포들의 엄청난 민족 자산이 더해진다면 시너지 효과는 극대화된다.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도 상당하다. 인천연구원은 재외동포청 유치로 연간 생산 유발 효과 968억 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587억 원, 일자리 창출 효과 1천100여 명이라고 분석했다.

재외동포사회 발전을 위해서는 각 부처별로 흩어진 재외동포 정책을 통합 조정할 책임기관이 필수다. 시는 재외동포청이 차질 없이 출범해 안정감 있게 업무를 시작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환영하며, 유정복 시장을 비롯한 인천시와 지역 시민단체, 정·재계, 언론계의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