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유기동물보호소 환경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아 관리가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지난 추석 인천시수의사회 유기동물보호소를 찾았지만 별다른 변화가 없어 관심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25일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인천지역 유기동물은 5천776마리다. 최근 동물 유기가 감소하는 추세지만 인천은 경기도에 이어 동물 유기가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한다. 유기동물보호소 자연사 비율은 33.3%, 안락사 비율은 7.19%다.

유 시장이 찾은 유기동물보호소는 2020년부터 열악한 시설과 인력 문제, 전담 수의사 필요성 같은 문제가 계속 나왔다.

관계자들은 이 같은 어려움이 생긴 원인으로 비용 문제가 크다고 진단했다.

보호소 관계자는 "시에서 유기동물 관리사업으로 한 마리에 12만 원을 지원하지만 인건비, 사료, 냉난방비를 생각하면 턱없이 부족하다"며 "인건비나 물가 상승분을 반영하지 않은 듯하다"고 했다.

보호소는 시민과 봉사자 지원, 수의사회비, 관계자 자비로 부족한 재정을 충당한다. 이 같은 상황 때문에 인천시수의사회는 보호소를 계속 운영해야 하는지 논의 중이다.

시는 내년부터 지원금을 12만 원에서 15만 원으로 늘릴 계획이지만, 유기동물 1마리에 들어가는 비용은 약 20만 원 이상으로 이마저도 충분하지 않다. 보호소에 상주하는 수의사도 재정 문제로 채용이 어려운 처지다.

시와 군·구는 이 같은 유기동물보호소 위생과 시설 문제를 인지하고 정기 합동 점검을 벌이지만, 근본부터 개선하기는 어렵다. 보호소 시설 자체가 오래돼 낡은 데다 위생을 관리하려면 인력이 필요한데 이도 재정 문제와 이어지기 때문이다. 인천시수의사회 유기동물보호소는 위생 문제를 해결하려고 건물 증축을 계획했지만 개발제한구역 문제로 그마저도 어렵게 됐다.

보호소 관계자는 "입양률이 떨어지는 문제도 보호소 환경이 열악하다는 점이 큰 영향을 끼친다"며 "다른 지역은 깨끗한데 여기는 왜 이러냐는 민원도 잦아 힘들다"고 했다.

시는 2025년까지 안락사 위기에 처한 유기동물 보호시설을 제공하는 ‘반려동물 복지문화센터’를 개설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개선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며 "지도·점검 횟수도 늘리고 지원도 늘리는 방안을 계속 검토하겠다"고 했다.

윤은혜 기자 ye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