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난 해소와 유통구조 현대화를 위한 대단위 물류유통단지가 경기도내 곳곳에 조성된다.

경기도는 물류유통단계를 획기적으로 축소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보관·공동집배송·판매·화물터미널 등의 기능을 갖춘 중소공단 규모의 물류유통단지를 권역별로 조성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평택과 여주에는 현재 각각 15만 평, 8만 평 규모의 물류유통단지 조성공사가 오는 2007년 말 준공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평택시 도일동에 건설 중인 평택단지는 모두 15만 평 규모이며, 공동집배송센터(6만 평), 판매시설(3만5천 평), 창고(1만9천 평), 지원시설(1만6천 평), 화물터미널(5천 평) 등이 들어선다.

또 여주읍 상거리 8만 평 부지의 여주단지에는 공동집배송센터, 창고시설, 판매시설, 지원시설 등이 건설된다.

공동집배송센터에서는 각 기업체에서 생산된 화물을 자동으로 분류, 해당 대리점까지 배송함으로써 기업의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고 판매시설에서는 각종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도는 또 광주시가 도척면 진우리 8만 평에 추진 중인 물류단지에 대해 현재 단지지정을 마쳤으며 교통·재해·환경 등 각종 영향평가가 통과되는 대로 사업을 승인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부천시(17만 평), 수원시(13만 평), 화성시(13만 평), 남양주시(10만 평) 등 4개 시가 추진 중인 물류유통단지조성사업에 대해서도 사업이 원활히 진행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들 4개 계획단지는 모두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에 포함돼 있어 다음달중으로 예정된 건설교통부의 그린벨트 해제 내용에 따라 성사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대규모 물류유통단지가 조성되면 물류난이나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