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더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했다.

또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개최한 국무회의 모두발언과 마무리발언을 통해 이번 총선 결과와 관련해 엿새 만에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취임 이후 지난 2년 동안 국민만 바라보며 국익을 위한 길을 걸어왔지만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무엇보다 서민의 삶을 더 세밀하게 챙겼어야 했다"고 자성했다.

윤 대통령은 "예산과 정책을 집중해서 물가 관리에 총력을 다했다"면서도 "그러나 어려운 서민들의 형편을 개선하는 데 미처 힘이 닿지 못했다. 미래 세대를 위해 건전재정을 지키고 과도한 재정 중독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부분이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국정 방향이 옳고 좋은 정책을 수없이 추진한다 해도 국민들께서 변화를 느끼지 못한다면 정부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고 반성했다.

윤 대통령은 또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 미래를 망친다"며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 전체주의와 상통한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 미래에 비춰 보면 마약과 같다"고 경계했다.

이어 "현재 국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더 세심하게 살피는 것이 바로 정부의 임무이고 민심을 챙기는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더 가까이, 민생 속으로 더 깊숙이 들어가서 현장의 어려움을 듣고 국민 삶을 더 적극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특히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구조 개혁은 멈출 수 없다"며 "노동, 교육, 연금 3대 개혁과 의료 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더욱 협력해야 한다"며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무위원들께서는 21대 국회가 종료되기 전까지 각 부처에서 추진하는 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공직사회의 일하는 분위기를 잡아 달라"며 "기강이 흐트러진 것이 없는지 늘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윤 대통령의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총선 참패와 관련해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전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