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422건의 기사가 있습니다.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국제교류 초석 다지는 경기도교육청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국제교류 초석 다지는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이 새롭게 제시하고 있는 ‘경기미래교육’이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지난해 12월 경기도교육청이 유네스코(UNESCO), 교육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등과 함께 개최한 ‘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포럼’을 통해 60개가 넘는 다양한 국가의 교육부 장관들이 경기미래교육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특히 경기미래교육에 대한 전 세계적인 높은 관심이 쏠렸고, 경기도교육청은 올해 3월 국제협력담당팀을 신설함과 동시에 ‘경기미래교육을 세계로, 세계인을 경기로’의 비전 아래 학교-지역-국제사회를 연결하는 국제교류협력

    특집
    김강우 기자
    11-23 18: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너른강 수업나눔 한마당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광주하남교육지원청 너른강 수업나눔 한마당

    경기도 내 한 교육지원청에서 평범히 진행하던 수업의 생태계에 조용한 변화의 물결을 주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바로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의 ‘너른강 수업나눔 한마당’이다.‘너른강’은 ‘너른(廣) 광주’와 ‘강(河) 하남’을 의미하며, 광주와 하남지역을 대표하는 명칭으로 이 지역에서 교사들이 서로의 수업을 참관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새로운 교육의 형태를 이끌어내고 있다.행정은 대폭 줄이고, 교사의 성장을 키우는 것을 초점을 맞춘 이 정책은 지역 전체를 ‘하나의 수업 공유 생태계’로 확장시키는 촉매가 되고 있다.학교와 교사의 수업성장을 위한

    특집
    이시모 기자
    11-20 18: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 선구자로 도약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 선구자로 도약

    지난 2022년 교육부가 주관한 ‘시·도교육청 국가시책 추진실적 평가’에서 전국 최하위였던 경기도교육청은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취임 이후 3년 만에 ‘최우수’ 등급을 차지하는 성과를 이뤘다.특히 위기학생을 조기에 발견(Check)·케어(Care)·치유(Treat) 하고 학생 건강 역량 ‘비전(Vision)’을 제시하는 ‘경기형 마음건강 CCTV 프로젝트’가 전국 우수사례로 선정됐다.또 전국 최초로 실행한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현장밀착형 상담서비스’와 ‘학생건강증진센터 운영 확대 및 예방 중심의 정신건강 프로그램’은 핵심 모범사례로

    특집
    김강우 기자
    11-16 16:41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세우고, 옮기고, 합치다’ 평택교육지원청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세우고, 옮기고, 합치다’ 평택교육지원청

    “학교는 단순한 건물이 아니다. 지역의 미래를 짓는 기반이다.”김윤기 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이 한마디는 현재 평택에서 펼쳐지고 있는 교육 변화의 흐름을 상징적으로 말해준다.군인자녀를 위한 고등학교가 새롭게 세워지고, 80년 가까이 원도심을 지켜온 초등학교가 더 나은 환경을 찾아 옮겨지며, 미래교육에 적합한 학습 환경 구현을 위해 학교들이 합쳐지고 있다.결코, 이 모든 변화는 단순한 행정 절차가 아니다.한 도시의 교육 방향이 바뀌고, 우리 학생들의 미래가 다시 설계되고 있다는 강력한 신호다.평택교육지원청은 이러한 흐름속에서 ‘학교

    특집
    김강우 기자
    11-13 17:42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교육부 평가 최하위권→정상 경기도교육청의 정책 결실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교육부 평가 최하위권→정상 경기도교육청의 정책 결실

    교육부는 매년 시·도교육청 평가를 통해 시·도교육청의 국가시책 추진 성과를 검토해 각 교육청에 등급을 부여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올해 평가는 국가와 시·도교육청의 교육·돌봄 영역, 디지털 기반 교육 등 교실의 다양한 혁신 지원,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다.이에 따라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동시에 전국 우수사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이러한 결과를 이끌어낸 경기도교육청의 노력과 우수한 정책을 들여다봤다.# 2025년 시·도교육청 평가서 ‘전국 최우수 교육

    특집
    이시모 기자
    11-09 17:35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국제교류 협력 앞장서는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국제교류 협력 앞장서는 화성오산교육지원청

    화성오산은 삼성 반도체, 현대 모빌리티 등 글로벌 산업체와 화성 융건릉 등 과거·현재·미래를 한데 아우르는 지역이다.특히 오산천 및 화성서부 지역의 생태환경 보호지역으로 글로벌 세계시민 교육이 생활화돼 있는 곳으로 학교, 지자체, 유관기관이 서로 협력해 ‘글로벌 빌리지’실현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이런 가운데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이 지역의 울타리를 넘어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제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며 ‘글로벌 빌리지(Global Village)’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글로벌 감수성과 미래 역량을 키우는 ‘

    특집
    김강우 기자
    11-06 18:05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

    미디어는 ‘우리의 일상에서 사람의 생각 또는 감정을 주고받을 수 있는 필수 요소’라는 말과 같이 우리 사회에서 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이에 경기도교육청은 학생들이 학교 디지털미디어 문해교육을 올바르게 배우고 지역사회와 함께 디지털 사회를 이끌어갈 ‘학생 맞춤형 미디어 교육의 장’을 만들기 위해 ‘경기도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를 만들게 됐다.경기도교육청 미디어교육센터는 미디어로 즐겁게, 안전하게, 세상과 소통하는 ‘비전’과 미디어 역량과 공동체성을 갖춘 미래인재 양성의 ‘목표’, 마지막으로 즐거운 상상, 맞춤형 미디

    특집
    김강우 기자
    11-02 17: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학교현장 중심 행정 펼치는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학교현장 중심 행정 펼치는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은 학교가 행정업무에서 벗어나 교육활동에 전념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동두천·양주지역은 매년 신규 교직원이 발령받고 최소 근무기간을 채우면 떠나가는 특성으로 학교 행정 여건이 열악했다.이에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학교는 교육활동에, 교육청은 행정 지원에 우선’이라는 원칙 아래 학교 현장의 실질적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급여 산정과 지급 전 과정을 교육지원청이 일괄 처리하는 교육공무직원 급여 일원화 사업, 안정적인 인력 운용, 디지털 행정 혁신 등 현장의 실질적 업무 부담을

    특집
    김강우 기자
    10-30 18:3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평택교육지원청, 공유학교로 국제 교류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평택교육지원청, 공유학교로 국제 교류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학교는 물론 학생과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의 니즈(needs)가 다양해졌다.그동안 학교는 학생들에게 한정된 자원을 통해서만 교육을 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은 ‘경기공유학교’라는 학교 밖 교육 플랫폼을 만들었다.경기공유학교는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학습 기회를 보장함은 물론 정규 교육과정에서 배우기 어려운 많은 분야의 경험을 제공한다.특히 학생 개개인의 교육 요구와 교육자원의 유입, 프로그램 연결 등 모든 것을 하나로 잇고 교육 과정 및 운영 방법을 지

    특집
    김강우 기자
    10-26 16:29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양주 덕정초등학교 복합특수학급 운영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양주 덕정초등학교 복합특수학급 운영

    복합특수학급이란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 일반학교에 설치하는 전일제 형태의 특수학급을 뜻한다.특히 중도중복장애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과 집중적인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장애학생 개인 및 학급별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한다.“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복합특수학급은 학교만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공간이 아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의 지속적인 행정 지원과 인력 배치가 든든한 버팀목이 됐다.복합특수학급은 학생 4명당 교사 2명이 배치되며, 특수교육실무사와 사회복무요원이 함께 수업을 지원한

    특집
    김강우 기자
    10-23 18: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 공립고 2.0 양주 백석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 공립고 2.0 양주 백석고등학교

    양주시 서부권은 단순한 농촌지역을 넘어, 유구한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고장으로 조선시대 지방행정의 중심이었던 양주관아지와 한국 전통 민속예술인 별산대놀이 문화가 계승되고 있는 유서 깊은 곳이다.그 중 인구감소 및 교육인프라 부족이라는 과제를 안고, 지역주민들의 높은 교육열과 학교에 대한 깊은 신뢰를 기반으로 지역 내 유일한 일반고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 오고 있는 고등학교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바로 양주시 백석고등학교다.백석고는 농어촌 특별전형 대상교라는 대학입시의 강점을 살려 교육과정 내실화를 통해 우수한 진로·진학

    특집
    김강우 기자
    10-19 17: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학생 주도성과 잠재력 키우는 양주 덕계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학생 주도성과 잠재력 키우는 양주 덕계고등학교

    양주 덕계고등학교는 올해 개교 21주년을 맞은 학교로, 삶의 주인공이 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관심학교 운영, 과학중점학교 선정과 더불어 고교학점제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설계하고 학생들이 주도성과 잠재력을 발현하도록 개방적 학교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학생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며 함께 성장하도록 도모해 미래를 여는 덕계고등학교를 소개한다.# 학교에서 세계를 만나다, IB관심학교 운영덕계고는 올해 학교중점사업 중 하나로 IB관심학교를 운영

    특집
    김강우 기자
    10-16 18: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농어촌 학교의 미래형 고교학점제 화성 향일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농어촌 학교의 미래형 고교학점제 화성 향일고등학교

    고교학점제가 단순히 과목 선택의 확대를 넘어 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찾아가고 역량을 키워 가는 교육체제임을 보여 주고 있다. 화성시에 위치한 향일고등학교가 그 모델이다.향일고는 학생들의 과목선택권 확대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작은 규모의 학교지만 수강 인원이 적은 과목도 학생들의 진로를 고려해 가급적 개설하며 교사들이 학생 한 명, 한 명의 선택을 존중한다.학생들은 학교주도활동시간(SLAT)과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학습을 설계하고, 학교는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 여건과 교사 전문성을

    특집
    김강우 기자
    10-12 17:35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공립고 2.0 용인 백암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공립고 2.0 용인 백암고등학교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에 위치한 백암고등학교가 자율형공립고 2.0 운영을 통해 ‘스스로 미래를 디자인하고 도전하며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로 거듭나고 있다.백암고는 교육과정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AI 리터러시, ‘나 브랜드 구축’, 지역사회 연계 융합 프로젝트 등 특성화 교육을 운영하며 미래형 인재 양성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학생이 주인공이 되며 교사가 함께 성장하고, 지역이 함께 발전하는 백암고를 소개한다.# AI 리터러시 과정 및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 등을 강화하는 백암고의 교육인공지능(AI) 리터러시 과정은 정보, 인공지능

    특집
    김강우 기자
    10-09 16:07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국제 협력 기반 2025 경기온라인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국제 협력 기반 2025 경기온라인학교

    경기도교육청이 시공간을 넘어 배움을 확장하는 ‘2025 경기온라인학교 기본계획’을 발표했다.항상 학교와 지역의 물리적 한계로 어려움이 있던 학생 맞춤형 교육이, 보다 공평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온라인 학습터’를 만들게 됐다.바로 학생 주도적인 개별 맞춤형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운영해 학생의 성장 기록부터 진학, 진로 설계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다.그러나 우리 사회는 상호의 존엄성과 초국경적 연대가 일상이 되는 국제화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국경과 문화의 경계를 넘나드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 경기온라인학교가 ‘글로벌 공동

    특집
    김강우 기자
    09-28 18:3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 공립고 2.0 -안성여자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 공립고 2.0 -안성여자고등학교

    안성여자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와 더불어 지난해 9월 1일자로 자율형 공립고 2.0에 지정돼 5년간 운영하고 있다.자율형 공립고 2.0 운영을 통해 필수 이수 학점을 기존 84학점에서 75학점으로 감축하고, 확보된 9학점을 학생의 자율 이수 학점으로 편성했다.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과목을 보다 폭넓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 받게됐다.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학업 성향과 진로 희망을 고려해 선택 중심 교육과정을 마련함으로써 고교학점제가 추구하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충실히 실현하고 있다.또 학생들의 공강 시간을

    특집
    김강우 기자
    09-25 18:3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공립고 2.0 평택 현화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경기 자율형공립고 2.0 평택 현화고등학교

    신도시 개발과 구조 변화로 원도심 인프라가 지속 낙후됨에 따라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교육 여건이 좋은 학교를 선호하면서 일부 학교에 지원자가 몰리는 반면 다른 학교는 기피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이는 지역 내 교육격차를 심화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좋은 학교가 학생의 미래를 보장한다는 인식에 따라 기피되는 학교는 학급 수 감소, 학력 저하라는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학교 간 서열화 인식이 더욱 고착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경기도교육청은 불균형을 완화하고 학생들이 어디서든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정주 여건

    특집
    이시모 기자
    09-21 18: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늘봄공유학교’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늘봄공유학교’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늘봄학교란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통합해 교육과 돌봄을 함께 제공하는 정책이다.맞벌이가정이 급격하게 늘면서 특정 지역의 경우 교실 부족으로 교육활동이 제약되고, 프로그램 강사 수급의 어려움이 발생해 교사 및 인력의 업무가 가중되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밖 지역 교육자원 등을 활용해 방과 후 돌봄과 교육을 하나로 통합하는 ‘늘봄공유학교’를 실시했다.지역 기관 및 단체와 함께 다양한 교육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지역별 특성에 맞춰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양질의 교육기회

    특집
    김강우 기자
    09-14 18:0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고교학점제 운영 수원 이의고등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고교학점제 운영 수원 이의고등학교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이의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본격 운영과 함께 수업량 적정화로 생기는 학생들의 공강시간을 비어(空) 있는 시간이 아닌 성장을 위한 채움의 시간으로 전환하는 ‘학교주도 활동 시간(School Led Activity Time)’을 운영하고 있다.이는 초·중학교 학교자율시간과 비슷한 개념으로, 이수학점이 192학점으로 줄어들고 1학점 수업량이 16회로 변경되면서 생기는 시간들을 말한다. 개별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활동 시간으로, 전문적 준비와 체계적인 운영,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정착에 힘쓴다.이의

    특집
    김강우 기자
    09-11 18:30
  •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IB 프로그램 운영 포천 내촌중학교

    [미래를 여는 경기교육] IB 프로그램 운영 포천 내촌중학교

    우리가 흔히 아는 학교는 단순히 진학을 위한 공부를 하는 곳이 아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이 지식을 습득하고 세계적인 시각과 인문학적 태도를 비롯해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공동체 배움 공간으로 바뀌었다. 특히 예전에는 ‘정해진 정답’ 찾기에 매몰됐다면 현재에 들어서 학생들은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며 지식을 쌓아가고 있다.이러한 미래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경기도교육청은 2022년 국제바칼로레아(IB) 본부(IBO)와 공식 협력을 체결한 후 2023년 IB관심학교 선정 및 시범운영을 통해 학생과 교육의 역량을 함께 키우고

    특집
    김강우 기자
    09-07 17:00
  •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