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2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행정복지센터 앞 운동장에서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판교원역 신설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독자 제공>
지난 22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행정복지센터 앞 운동장에서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판교원역 신설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독자 제공>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주민들이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 구간에 판교원역 신설을 요구하며 시와 정치권에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판교동 주민 300여 명은 지난 22일 판교동 행정복지센터 앞 운동장에서 집회를 열고 “판교신도시의 원조이자 중심지에 속하지만, 전철역이 없어 교통 인프라에서 소외돼 왔다”며 “월판선 설계 당시 서판교 지역에 역이 하나만 반영됐고, 그 역도 운중동 끝자락에 위치해 판교동 주민들이 접근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판교동에는 성남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도서관과 유스센터, 종합복지관, 판교공원 등 주요 공공시설이 집중돼 있고, 2023년에만 120만 명이 이용했다”며 “주말이면 중심지 역할을 하지만, 전철역이 없어 대중교통 접근성은 매우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22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행정복지센터 앞 운동장에서 주민들이 성남시와 정치권에 판교원역 신설을 요구학 있다. <독자 제공>
지난 22일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행정복지센터 앞 운동장에서 주민들이 성남시와 정치권에 판교원역 신설을 요구학 있다. <독자 제공>

주민들은 교통 개선을 위한 재정 기여는 막대한데, 대중교통 인프라에선 차별받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20여 년 전 분양 당시 가구당 약 5천516만 원의 신도시 역사상 최고액의 교통개선 분담금을 냈고, 이를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가구당 1억 원에 가까운 금액”이라며 “판교동만 9천여 가구로, 교통개선 분담금만 따져도 현재 기준 거의 1조 원을 낸 셈이나, 전철역을 설치 못하는 차별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3억 원이나 배정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의 중간 보고서에는 현황 없이 거짓이나 부실한 내용도 많다”며 “시와 용역업체의 행태를 보면, 제대로 일하지 않고 조사 시늉만 내면서 판교동에 역신설을 안하겠다는 의지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성남시와 정치권을 향해 “국민 세금으로 인프라를 만들면서 더 많은 주민이 혜택 받도록 설계해야 하는데, 지금의 설계 방식은 직무유기”라며 “우리의 요구가 무시되면 다가오는 선거에서 분명히 쓴맛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집회에는 김진명 도의원과 최현백·김종환 시의원이 함께하며 주민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지난 7월 18일 일반철도(월곶~판교선, 수서~광주선) 추가 역 신설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에서 신상진 시장이 발언하고 있다.<성남시 제공>
지난 7월 18일 일반철도(월곶~판교선, 수서~광주선) 추가 역 신설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보고회에서 신상진 시장이 발언하고 있다.<성남시 제공>

시는 이 같은 요구에 올해 7월 월판선 철도역 신설(3개 후보지-미르공원·판교도서관사거리·판교공원) 검토를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용역 결과(연말 예정)에서 경제성이 확보되면 시가 국토교통부에 공식 건의하고, 국가철도공단의 검증 용역과 국토부 심사를 거쳐 운영 계획이 정해진다.

판교원역 신설은 2017년 기본계획 수립 당시 검토됐으나, 전철역간 거리와 경제성 부족 등으로 반영되지 못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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