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가 18일 오전 수원특례시 영통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는 예상대로 전임 지사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지난 도정 운영에 초점이 맞춰진 ‘이재명 국감’으로 흘렀다.

과거 업무추진비·법인카드 사용 내역 따위 이 대표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자료 제출이 ‘미흡하다’는 여당과 김동연 경기지사를 옹호하는 야당 간 충돌로 국감은 잠시 파행을 겪었다.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감에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 나서 "도가 무차별로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며 "국회와 국감을 모욕했기에 김 지사에 대한 고발을 요청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같은 당 간사인 이만희 의원은 "법인카드 현황, 업무추진비 지출 현황, 별정직 공무원 채용 현황은 국가위임사무에 해당하지 않아 (도가) 자료를 주지 못한다고 했다"며 "자료가 없으면 무슨 수로 국감을 하느냐"고 따졌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적한 자료들은 대다수 이 대표 배우자 김혜경 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최근 이화영 전 도 평화부지사가 구속된 쌍방울그룹 의혹과 관련된 내용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여당이 국감을 정쟁으로 몰아간다"며 김 지사와 도를 대변하며 맞서다 퇴장해 결국 40여 분간 감사가 중단되기도 했다.

문진석 의원은 "지방정부 국감 무용론이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라며 "국감이라면 정책으로 국비가 제대로 쓰였는지를 따져야지 수사 사항까지 자료를 요구하는 처사는 지나치다"고 국민의힘을 비난했다.

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도 "김 지사 (도정 운영) 100일보다 전임 지사에 대해 정쟁으로 접근한다"며 "자료 요구도 중요하나 정쟁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다시 시작한 감사에서도 주된 키워드는 결국 ‘이재명’이었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김 지사가 법인카드, 성남FC, 백현동·대정동 문제 따위 부패 카르텔을 척결하리라 생각했는데 은폐한다는 생각이 든다"며 "바로잡지 않으면 김 지사도 이 전 지사 아류가 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은희 의원은 김 지사 핵심 공약인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거론하며 "이 대표는 지난해 국감에서 반대 의견을 냈는데 이 뜻을 꺾고 추진한다면 민주당 대권후보는 김 지사가 되리라 본다"고 반응을 살폈다.

이에 김 지사는 "이 대표를 설득하겠다. 전임 지사들이 보수·진보를 막론해 이 사안을 정치에 이용한 데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조 의원이 "이 대표 발언이 정치적이었다는 거냐"고 꼬집자 김 지사는 "이 대표 얘기를 하는 게 아니다. 저는 김동연이다"라며 발끈하기도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