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올해 상반기 수립했던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을 새 시정부 정책 방향에 맞춰 대폭 수정한다.

19일 시에 따르면 올해 2월 도시계획 분야 최상위 법정 계획인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을 확정 고시했다.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은 2020년부터 2040년까지 인천도시공간 구조와 생활권 설정, 인구분배계획을 설정·재편하는 법정 계획이다.

당시 도시기본계획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 방향은 12가지로 정리했다. 원도심 활성과 거점 개발, 성장관리형 토지이용계획, 스마트 기술 기반 디지털 혁신도시 조성과 같은 방안들을 제시했다.

하지만 7월 민선8기가 시작하면서 민선7기 시정부의 상당수 사업 방향이 변화했기에 기본계획을 다시 수립할 필요성이 생겼다. 이에 따라 시는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 변경 수립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용역 비용은 약 3억4천만 원이며, 과업기간은 12개월이다.

변경한 대표 사업은 인천시 자체매립지로 추진했던 ‘인천에코랜드’다. 2월 수립한 계획에는 2025년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사용 종료에 따른 ‘인천에코랜드’ 조성, 폐기물 순환·이용 체계 구축과 같은 환경정책 방향을 담았다.

하지만 유정복 시장이 인천에코랜드 사업을 중단하고 수도권 4자 합의에 집중하기로 한 만큼 새로운 기본계획에는 인천에코랜드 부지 활용 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또 민선8기 인수위에서 유정복 시장이 2017년 수립했던 ‘인천 북부종합발전계획’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밝혀 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수도권매립지 주변 미개발지 민간 개발사업 지역과 매립지 도로환경 개선 사업, 계양역세권 개발과 상야산업지원지구 개발 들이다.

민선7기가 세웠던 도시기본계획에는 오류왕길동~금곡동에 이르는 대규모 완충녹지(82만㎡) 조성을 포함했지만 최근 인근 주민들이 반대 목소리를 내고, 유정복 시장의 북부종합발전계획과 충돌 지점이 있어 없던 일이 될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공업지역의 계양테크노밸리 재배치를 성사시키려는 용도 지역 조정도 이뤄져야 한다. 인천항 내항 1·8부두는 2월 확정한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보전용지로 반영했으나 재개발사업 토지 이용 구상에 맞도록 시가화용지로 바꾼다.

시 관계자는 "인천시 안팎에서 여건이 많이 바뀌기도 했고, 주민들의 민원도 고려해 기본계획을 다시 수정할 예정"이라며 "다음 주 중 용역 공고를 내 업체를 찾은 뒤 여러 방향에서 검토하겠다"고 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